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58)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58)
  • 김석훈
  • 승인 2022.06.0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정조 때에 유행한 한문문체를 개혁하여 순정 고문으로 환원시키려고 한 일련의 사건 및 그 정책.

3. 조선 시대 궁중에서 쓰는 의약에 관한 일을 관장하였던 관서. 의학교육과 의학취재(면접시험) 등의 사무도 겸하여 관장하였다.

5.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 고구려는 “나라에 큰 창고가 없으며, 집집마다 각기 조그만 창고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이름하여 ○○이라 한다.”라고 되어 있다.

7. 조광조는 반정공신 2, 3등 중 심한 것을 개정하고, 4등 50여 명은 삭제해야 한다는 「○○삭제」를 강력히 주장했다.

9. 조선 성종 때의 문신 최부(崔溥:1454~1504)가 중국에 표류하였을 때의 체험을 1488년(성종 19)에 편찬한 책.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박정희의 5.16 군사 정변 이후 32년간 전두환, 노태우 등으로 이어지는 군사정권에 이어 일반인 김영삼 정부를 일컫는 말.

2. 고려에서 조선으로 교체되는 격동의 시기에 역사의 중심에서 새 왕조를 설계한 인물로 경복궁의 위치 및 이름을 제정하고, 국가 재정을 총괄했다.

4. 고려 시대 중앙군인 6위의 하나로 그 임무는 궁성 내외의 여러 문을 지키는 수문군으로서 역할이다.

6.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이 중앙 행정 기구의 개편을 비롯하여 관제·토지제도·부세제도 등 모든 제도의 개혁 원리를 제시한 책.

8. 조선 초기 세조 때 이후 공신세력을 중심으로 형성된 관료집단을 이르는 용어. 성종 때 이후 등장한 신진 정치세력인 사림파(士林派)에 대비되는 용어로써 사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