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59 / 최근 9급 공무원 면접 기출 모음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59 / 최근 9급 공무원 면접 기출 모음
  • 이유진
  • 승인 2022.06.0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 개별, 경험형

1. 공직지원 동기 및 희망부처, 담당하고 싶은 직무나 정책, 그와 관련된 본인의 노력과 경험

2. 조직이나 단체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발견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한 과정, 그로 인해 도출된 긍정적인 전환과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상관의 지시와 본인의 판단이 배치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4. 고령화에 대한 대비책을 말해 보시오.

5. 본인이 원하지 않는 조직이나 단체에 속하게 되어 다른 사람에게 조언이나 도움을 받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느낀 바를 말하시오.

6. 다른 사람의 오해를 산 경험과 그걸 해결 위해 한 노력은?

7. 신속한 대처와 절차 중시 중 어떤 것을 우선시하는가?

8. 기한과 완성도가 상충되었던 경험이 있는지,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9. 기한 내에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데, 업무가 너무 많아서 할 수가 없다고 판단이 돼요. 그러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10. 새로운 일이나 과제 또는 익숙하지 않은 일을 시작했을 때 어려움을 겪은 경험에 대해 상황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대처와 결과는?

11.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내 신념이나 가치관 때문에 거절했던 경험, 주위 반응
 

▶ 상황형

<일행직>

귀하는 A부처의 물류 관리 주무관입니다. 업무 속도 개선을 위해 물류 자동화 장비 도입을 검토 할 것을 지시받았습니다. 현재 업무 과부하 상태인 물류 담당 직원들과 계약직 직원들의 업무 부당을 줄이기 위해서 자동화 장비 도입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계약직 직원들은 자신들의 일자리가 빼앗긴다며 적극 항의합니다. 이때 귀하는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

귀하는 A지방청의 주무관입니다. 최근 B지역의 인구 감소와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사무가 늘어나 대면 업무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B지역 사무소를 A지방청으로 통폐합하는 추진 방안을 검토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인근 지역에서도 비슷한 지역 사무소가 A지방청과 통폐합한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은 A지방청까지 차를 타고 한 시간 이상 걸려서 업무를 처리해야한다는 이유로 통폐합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귀하는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

귀하는 아동복지업무 주무관입니다. 최근 부모가 부재중일 때 취약계층 초등학생 형제가 화재로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시민 단체는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취약아동을 대상으로 복지 수혜기준 완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집행부처에서는 부정수급의 위험성과 인력  예산부족을 이유로 기준 완화에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담당 주무관으로서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우정직>

자신은 인사배치주무관인데 인사계획을 배정해서 나눔 근데 도서산간지역에서 더 많은 인력충원을 원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신규직원뿐만 아니라 기존직원도 기피하는 상황.

<교정직>

수용자 B가 자해시도, 자살시도, 정신 불안 증세를 보여 CCTV 전자영상계호를 결정하였다. 수용자 B는 전자영상계호때문에 스트레스를 더욱 받는다며 정신불안증세를 심하게 보이며, CCTV 계호 중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담당자인 본인은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경찰행정직>

귀하는 A부처의 물류 관리 주무관입니다. 업무 속도 개선을 위해 물류 자동화 장비 도입을 검토 할 것을 지시받았습니다. 현재 업무 과부하 상태인 물류 담당 직원들과 계약직 직원들의 업무 부당을 줄이기 위해서 자동화 장비 도입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계약직 직원들은 자신들의 일자리가 빼앗긴다며 적극 항의합니다. 이때 귀하는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

□□산의 개발을 놓고 찬성, 반대 측의 갈등이 있다. 당신이 정책 담당 공무원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국제행사를 위해 00산의 일부를 원상복구를 전제로 개발하였는데 경제성이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환경 단체는 지속적으로 복구를 요청하고 있는 반면, 주민들은 개발 시설을 유지하자고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관세직>

귀하는 관세청 품목분류 담당 주무관입니다. 특정 수입 상품에 대한 분류를 전임자가 잘못 해놓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기업은 적은 관세를 내고 있었지만 전임자가 선례를 따르다 실수를 한 것인지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만약 귀하가 이를 규정에 맞게 바로 잡는다면 전임자가 징계를 받을 수 있고, 대상 기업은 관세가 오르는 것에 대해 반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귀하는 어떻게 대처하겠습니까?

<직업상담직>

사업주A가 지원금을 받았는데 부정수급으로 결론이 났다. 사업주A는 고의성을 부정하고 안내를 담당했던 직원B가 잘못 알려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해결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사업주가 불만을 품고 언론에 우리 기관이 잘못했다는 식으로 기사를 냈을 때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