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 면접, 유의사항은?
상태바
올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 면접, 유의사항은?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6.0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부터 17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실시
코로나19 확진자 등 대상 자진신고시스템 운영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올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의 최종합격자를 가리기 위한 면접시험이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응시 직렬에 따라 시험 일정이 상이하고 지정된 시험일시, 시험장소에서만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므로 응시자는 본인이 응시하는 직렬의 면접 일자와 장소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1일 면접 첫날에는 일반행정 전국 모집 및 지역 모집, 관세직, 통계직의 면접시험이 치러진다. 12일에는 보호직, 검찰직, 마약수사직, 출입국관리직, 행정(경찰청)직, 13일에는 행정(고용노동)직, 직업상담직, 행정(교육행정)직, 행정(선거행정)직의 면접이 예정돼 있다.

14일에는 일반기계직, 전기직, 화공직, 일반농업직, 산림자원직, 일반토목직, 건축직, 시설조경직, 방재안전직, 전산개발직, 정보보호직, 전송기술직, 15일에는 세무직, 16일에는 행정(우정사업본부)직 전국 및 지역 모집, 17일에는 교정직, 철도경찰직 응시생을 대상으로 면접이 진행된다.

올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의 최종합격자를 가리기 위한 면접시험이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된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올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의 최종합격자를 가리기 위한 면접시험이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된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면접시험 응시대상자는 시험 당일 응시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장애인 등록증 중 하나), 필기구(검정색 볼펜)을 지참하고 지정된 일시에 오전 응시자의 경우 8시까지, 오후 응시자는 12시 20분까지 응시자 대기장으로 출석해야 한다.

응시자 외에는 면접시험장 내에 출입할 수 없으며 시험시간 중에는 외부인과의 접촉이 금지된다. 시험 종료 후 대기 중인 응시자와도 접촉할 수 없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응시자 교육시간에는 전자·통신기기를 수거한다. 이후 면접시험이 끝날 때까지 통신, 계산 또는 검색 기능이 있는 일체의 전자기기, 휴대전화, 태블릿PC,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이어폰, 전자담배, 전자계산기, 전자사전, 디지털카메라, 동영상 및 음악 재생장치 등을 소지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부정행위자로 처리된다.

코로나19 확진자의 면접시험 응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도 마련됐다. 코로나19 확진으로 방역당국의 격리대상자로 지정됐을 경우 해당 사항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자진신고시스템’을 통해 자진 신고해야 한다. 자진신고 등록기간은 7일부터 16일까지이다.

코로나19 감염병의 확산을 방지하고 응시자의 시험 응시 권리 보장 및 안전 확보를 위한 별도 면접시험장도 운영된다. 본인이 응시하는 직렬(류)의 시험일 현재 확진으로 격리 중인 응시자는 일반시험장이 아닌 방역 조치된 별도 면접시험장에서 응시해야 한다.

해당 응시자는 반드시 인사혁신처 자진신고시스템에 신고해 담당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야 하며 코로나19 격리해제, 재택치료 기간종료, 완치된 응시자의 경우 일반 면접시험장에서 응시한다.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신고에 이어 응시대상 확인, 시험장 이동, 시험응시의 절차로 면접시험을 치르게 된다. 재택치료자의 경우 응시자의 신청사항을 확인 후 시험응시 절차를 안내하며 입원, 입소 치료자는 주치의로부터 응시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의사 소견서를 발급받아 인사처로 제출해야 한다.

시험장 이동은 본인 또는 예방접종 완료자가 운전하는 자차 또는 방역택시 등을 이용해 지정 시험장으로 이동해야 하며 대중교통의 이용은 금지된다. 시험장에서는 시험관리인의 안내에 따라 입실하고 면접에 응시하면 된다. 개인별 세부 응시절차는 원서접수 시 등록한 응시자의 전화번호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면접시험의 응시대상자는 필기시험 합격자 7456명 중 면접시험 포기자 21명을 제외한 7435명이다. 최종선발예정인원은 5672명으로 면접시험 응시자의 30%가량이 고배를 마시게 될 전망이다. 최종합격자 명단은 오는 7월 6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발표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