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57)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57)
  • 김석훈
  • 승인 2022.05.3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40년에 김구 등의 주도하에 중국 충칭에서 창설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무장 독립군으로 총사령관에는 지청천, 참모장에는 이범석이 선임되었다.

3. 신라의 중앙행정관부로서, 태종무열왕 대에 설치되었다. 관리들에 대한 규찰과 탄핵을 담당했으며, 당나라의 어사대와 관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5. 고려 후기에 유행하던 문학의 한 장르로 사람을 사물처럼 의인화해서 표현한 문학이다.

7. 조선 시대 궁중의 경서·사적의 관리와 왕의 각종 자문에 응하는 일을 관장하던 관서로 사헌부·사간원과 더불어 삼사(三司)라 하였다.

8. 조선 시대 최고의 중앙 관직. 1400년(정종 2) 4월 관제를 개혁할 때 도평의사사를 의정부로 개편하고 그 최고의 관직으로 부르던 명칭이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박은식이 ‘나라를 형체, 역사를 정신’에 비유한 역사서로 1915년 중국 상해(上海)에서 출판하였다.

2. 우리나라 역사에서 처음으로 나타난 국가 형태를 이르는 학술 용어로 이러한 형태의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다.

4. 1935년 경성부가 세웠던 부립극장으로 1945년 7월 대한 애국청년단 조문기 등이 폭파 의거를 일으킨 장소이기도 하다.

6. 조선 현종 즉위년 기해예송 때 송시열 등이 효종이 인조의 차남이라는 이유로 정통성을 부정한 논리. 이 논쟁에서 서인이 승리하여 경국대전에 근거해 자의대비가 1년 상복을 입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7. 조선 시대의 과거제도에서 문과와 무과의 2차 시험인 복시에서 최종 합격자에게 지급하던 합격 증서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