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문헌 7c 초 ~ 7c 후반
29. 사택지적비 (沙宅智積碑) 2013.3.9 경찰 1차 / 2014.6.21 지방직 9급 / 2014.6.28 서울시 역사학연구사 2018.8.18 국가직 7급 / 2019.8.17 지역인재 9급 / 2020.9.19 경찰 2차 |
✻ ❶ 【 】 왕 代 의 재상 ❷ 【 】 이 세운 비 ✻ ❸ 【 고구려 / 백제 / 신라 】 654 ( ❹ 【 】 왕 14 ) 추정 ✻ 높이 102 cm, 너비 38 cm ✻ 화강암에 4.5 cm 크기의 글자를 음각. 56 자 현존 ✻ 글자는 웅건한 구양순체 ✻ ❺ 【 】 왕 代 의 대좌평 (大佐平) ❻ 【 】 이 관직에서 물러나 말년에 늙어감을 탄식하여 불당과 탑을 건립한 것을 기념하여 세운 비 ✻ 문체는 유려한 사륙변려체 ✻ 전체적으로 ❼ 【 】 교적 색채를 띠나 ❽ 【 】 교 사상도 엿보임 (봉황 무늬, 인생무상의 문장 내용) ✻ 원문 해석 “ 갑인년 정월 9일 나지성의 사택지적은 몸이 날로 쉬이 가 고 달로 쉽게 돌아오기 어려움을 한탄하고 슬퍼하여, 금을 뚫어 진귀한 당을 세우고 옥을 깎아 보배로운 탑을 세우니, 높고 큰 자비로운 모습은 신광을 토하여 구름을 보내는 듯하고 아아한 슬픈 모습은 성명을 머금어 □□을 한 듯하다 ” ✻ 사택 (沙宅) : 백제의 대성 (大姓) 8족 중 하나인 ❾ 【 】 (沙) 씨를 말함 ✻ 사륙변려문 : 4글자 또는 6글자씩 짝을 이루어 (4-4 또는 6-6), 대구(對句) 의 방식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문체 ✻ 현재 국립 ❿ 【 】 박물관 소장 |
정답
❶ 의자 ❷ 사택지적 ❸ 백제 ❹ 의자 ❺ 의자 ❻ 사택지적 ❼ 불 ❽ 도 ❾ 사 ❿ 부여
30. 화엄일승법계도 (華嚴一乘法界圖) 2012.4.7 국가직 9급 / 2012.9.22 지방직 9급 하반기 / 2013.3.9 경찰 1차 2015.6.27 지방직 9급 / 2017.7.22 국회직 9급 / 2017.9.2 경찰 2차 2018.12.22 경찰 3차 / 2021.6.5 지방직 9급 / 2022.4.2 국가직 9급 |
✻ ❶ 【 고구려 / 백제 / 신라 】 670 ( ❷ 【 】 왕 10 ) ✻ 저자 : ❸ 【 】 ( 625 ~ 702 ) ✻ ❹ 【 】 이 ❺ 【 】 사상의 요체를 7 언 30 구 210 자의 ❻ 【 】 로 표현한 그림 |
정답
❶ 신라 ❷ 문무 ❸ 의상 ❹ 의상 ❺ 화엄 ❻ 시 (詩)
31. ❶ 【 】 발원문 |
✻ 의상 (義湘) 이 지은 기도문 ✻ 신라 671 ( 문무왕11 ) ✻ 의상 ( 義湘 625 ~ 702 ) 신라 문무왕ㆍ신문왕 代의 고승. 신라 ❷ 【 】 종의 개창자 ✻ ❸ 【 】 에서 ❹ 【 】 종을 연마하고 670년 (문무왕10) 귀국한 의상이 관세음보살을 친견 (親見 직접 만남) 하기 위해 동해 낙산 (洛山) 의 석굴 에서 7일간 기도하면서 읊은 발원문 (기도문) ✻ 총 261자로 된 간결한 기원문. 관세음보살께 머리 숙여 기원하며, 자신에게 나타나 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내용 ✻ 의상은 기도 끝에 관세음보살을 만났고, 관세음보살의 지시에 따라 671년 (문무왕11) 그곳에 절을 지으니 그 절이 ❺ 【 】 사 (강원도 양양) 이다. |
정답
❶ 백화도량 ❷ 화엄 ❸ 당 ❹ 화엄 ❺ 낙산
32.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 2015.3.14 사회복지직 9급 / 2015.9.19 경찰 3차 |
✻ 인도의 마명 (馬鳴) 보살이 저술하고 중국의 진체삼장 (眞諦三藏) 이 번역한 ❶ 【 】 을 주석한 책 ✻ 통일 신라 초기 ✻ 저자 : ❷ 【 】 ( 617 ~ 686 ) ✻ ❸ 【 】 의 본문에 따라 일일이 해석을 붙인 주석서 ✻ 중관사상과 유식사상을 모두 ❹ 【 찬성 / 비판 】 하고, ❺ 【 】 사상을 강조 ✻ 자연, 인류가 출현하기 전에 절대적인 의식인 ❻ 【 】 이 존재하였다. 이것은 일체 사물의 본원이며 모든 현상에 내재하는 본질이므로, 세계의 모든 것은 이것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온다. |
정답
❶ 대승기신론 ❷ 원효 ❸ 대승기신론 ❹ 비판 ❺ 일심 ❻ 일심
33. 십문화쟁론 (十門和諍論) 2012.4.7 국가직 9급 / 2012.9.22 지방직 9급 하반기 2015.3.14 사회복지직 9급 / 2016.6.18 지방직 9급 / 2016.6.27 지방직 9급 2017.7.22 국회직 9급 / 2017.9.2 경찰 2차 |
✻ ❶ 【 】 가 불교 이론을 ❷ 【 】 문 (門) 으로 분류한 책 ✻ 신라 ❸ 【 】 왕 代 ✻ 저자 : ❹ 【 】 ( 617 ~ 686 ) ✻ 불교계의 주요 논쟁을 ❺ 【 】 문 (門) 으로 분류하여 각 논쟁을 조화시키려 함 ( ❻ 【 】 사상 ) 제1문 : 삼승일승화쟁론 (三乘一乘和諍論) 삼승이 곧 일승이다. 제2문 : 공유이집화쟁문 (空有異執和諍門) 공 (空) 과 유 (有) 의 대립을 조화 제3문 : 불성유무화쟁론 (佛性有無和諍論) 일체의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 제4문 : 인법이집화쟁문 (人法異執和諍門) 인 (人) 과 법 (法) 에 대한 쟁점을 조화 제5문 : 삼성이의화쟁문 (三性異義和諍門) 제6문 : 오성성불의화쟁문 (五性成佛義和諍門) 일체 중생이 모두 성불할 수 있다. 제7문 : 이장이의화쟁문 (二障異義和諍門) 「이장의 (二障義)」 를 지어 여러 학파의 주장을 해결 제8문 : 열반이의화쟁문 (涅槃異義和諍門) 열반의 바른 뜻을 밝힘 제9문 : 불신이의화쟁문 (佛身異義和諍門) 제10문 : 불성이의화쟁문 (佛性異義和諍門) 불성에 대한 서로 다른 뜻을 회통시킴 ▸ ❼ 【 】 불교 (通佛敎) 사상 ▸ 대립되는 모든 존재들의 근원은 불이 (不二) 임을 체득하여 양자를 동화 시켜 나가는 원리를 전개 ( ❽ 【 】 사상 ) |
정답
❶ 원효 ❷ 10 ❸ 문무 ❹ 원효 ❺ 10 ❻ 화쟁 ❼ 통 ❽ 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