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가직 7급 원서접수 24일부터…올해 지원자는?
상태바
2022년 국가직 7급 원서접수 24일부터…올해 지원자는?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05.1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수기간 5.24.∼5.26.…직렬 선택 눈치작전 치열할 듯

제2∼4회 응시자에게 ‘이해황의 하루끝 논리퀴즈’ 증정
제1회 무료 해설 강의…법률저널 유튜브에 현재 공개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2년도 국가직 7급 공채 원서접수가 오는 24일부터 시작되면서 사실상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1차 필기시험이 두 달 앞으로 성큼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의 시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특히 7급 공채 1차 필기시험인 PSAT의 난도가 예상보다 높고, 5급 공채 수험생들의 유입 등으로 1차 문턱이 높아짐에 따라 PSAT ‘올인’ 시기도 당겨지고 있다.

올해 국가직 7급 공채 선발인원은 785명이다. 새 정부에서는 공무원 채용 규모가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줄일 가능성이 크므로 올해가 합격을 위한 절호의 기회다.

직군별 선발인원은 행정직군 554명이며 기술직군은 206명이다. 외무영사직은 25명으로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감소해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행정직군에서는 일반행정(일반) 240으로 선발인원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세무(일반) 102명, 교정(일반) 40명, 고용노동(일반) 37명, 재경(일반) 16명, 통계(일반) 16명 등으로 다수 선발한다.

기술직군에서는 전산개발이 48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토목(일반)은 27명 선발에 그쳤다. 지난해 가장 많이 선발했던 일반기계(일반)는 24명으로 줄었고 건축 역시 23명으로 감소했다. 이어 전기(일반) 15명, 전송기술(일반) 14명 등의 순으로 선발인원이 많았다.

원서접수는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이다. 원서접수 기간에는 24시간 접수할 수 있지만, 접수 마지막 날인 26일은 21시까지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응시수수료는 7,000원이지만 이외에 소정의 처리비용(휴대폰·카드 결제, 계좌이체비용)이 소요된다. 응시원서 접수 당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거나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는 응시수수료가 면제된다.

응시원서 접수 시 등록용 사진파일(JPG, PNG)이 필요하며 접수 완료 후 변경이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접수기간에는 기재사항(응시직렬, 응시지역, 지방인재 여부 등)을 수정할 수 있으나, 접수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수정할 수 없다.

지방인재채용목표제를 적용받고자 하는 자는 응시원서에 지방인재 여부를 표기·확인하고, 본인의 학력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장애인 등 응시자는 본인의 장애유형에 맞는 편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장애유형별 편의제공 기준 및 절차, 구비서류 등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응시자는 응시원서에 표기한 응시지역(시‧도)에서만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동일 계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의 다수 직렬·직류에 복수로 원서를 제출할 수 없다.

영어능력검정시험의 인정범위는 2017년 1월 1일 이후 국내에서 시행한 시험으로서 제1차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등급)가 발표된 시험으로 한정하며 기준점수 이상으로 확인된 시험만 인정된다.

다만, 자체 유효기간이 2년인 시험(TOEIC, TOEFL, TEPS, G-TELP)의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지나면 시행기관으로부터 성적을 조회할 수 없어 진위가 확인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능력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이 만료될 예정인 경우 반드시 유효기간 만료 전 별도 안내하는 기간에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정범위도 2017년 1월 1일 이후 시행한 시험으로서 제1차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등급)가 발표된 시험으로 한정하며 기준점수 이상으로 확인된 시험만 인정된다.

지난 7일 시행한 제1회 7급 PSAT에 관해 수험생들의 '호평'이 쏟아지면서 '봉투모의고사' 가 성황리에 판매되고 있다. 제1회 봉투모의고사는 주요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지난 7일 시행한 제1회 7급 PSAT에 관해 수험생들의 '호평'이 쏟아지면서 '봉투모의고사' 가 성황리에 판매되고 있다. 제1회 봉투모의고사는 주요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응시자는 응시원서 접수 시에 해당 시험일자, 인증번호, 인증등급 등을 정확히 표기해야 한다. 성적이 발표되지 않는 등 불가피한 사정으로 원서접수 시까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을 제출하지 못할 때는 추가등록기간(2022.7.18.(월)∼7.22.) 내에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등록하면 된다.

원서접수 기간이 다가오면서 올해 지원자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시행한 국가직 9급 공채 지원자가 전년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 올해 9급 공채 지원자는 총 15만5524명으로 전년도(19만81110명)보다 16.5% 감소했다. 특히 최근 국가직 9급 공채 경쟁률이 하락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올해 국가직 7급은 어떤 추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PSAT이 도입된 지난해 7급 공채 지원자는 총 3만8947명으로 전년보다 12.2% 증가하면서 경쟁률도 46대 1에서 47.8대 1로 높아졌다.

이처럼 지원자가 는 것은 PSAT이 도입되면서 5급 공채 수험생들이 하향 지원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올해도 이 같은 기조가 이어질지 관심거리다. 5급 공채 수험생들의 7급 공채 지원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존 7급 공채 수험생들의 감소 규모에 따라 총 지원자 규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7급 공채에 PSAT 도입 2년째로 접어들면서 5급과 7급의 교차 지원이 더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5급과 7급 간의 호환성이 커지면서 직급의 높은 벽도 점차 허물어지는 모습이다.

법률저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급 공채 ‘가채점 및 합격예측시스템’ 참여자를 대상으로 ‘7급 공채 응시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보다 7급 공채에 응시하겠다는 응답의 비율이 크게 는 것으로 나타났다.

‘7급 공채 응시 의향’을 묻는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중 ‘응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수험생은 43.8%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 결과(36.5%)보다 무려 7.3%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예상보다 많은 수험생이 7급에도 도전 의사를 밝힌 것이다.

또한, ‘모르겠다’고 답한 비율도 23.3%로 지난해(21.5%)보다 높았으며 이들의 지원 여부에 따라 더욱 많은 수험생이 7급에 도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반해 ‘없다’고 명확히 밝힌 응답자는 32.9%로 지난해(42%)보다 9.1%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법률저널 7급 PSAT 모의평가 응시자도 지난해보다 20% 이상 증가하고 있다. 특히 법률저널 7급 PSAT 모의평가 응시자의 경우 5급 공채 응시자들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에서 이들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공무원 인기가 줄어들면서 7급 공채 수험생들의 감소가 눈에 띄고 있고, 학령인구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올해 7급 공채 총 지원자는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 7일 치렀던 2022년도 국가직 7급 및 민간경력채용시험 5급‧7급, 대통령경호처 7급 대비 법률저널 제1회 7급 PSAT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들의 ‘호평’이 이어진 가운데 오는 21일 제2회 7급 PSAT이 개원중에서 시행된다.

이날 응시자에게는 ‘하루끝 논리퀴즈’ 핸드북(비매품)을 증정한다. 이는 ‘논리퀴즈 매뉴얼 4.0’과 ‘강화약화 매뉴얼 3.0’ 등으로 베스트셀러의 저자인 이해황이 7급 국가직 및 민경채 수험생을 위한 자료집이다.

‘하루끝 논리퀴즈’ 핸드북은 민경채와 7급 PSAT 수준의 논리퀴즈를 하루에 끝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장황한 논리학 이론을 공부하느라 힘들었던 수험생, 최소한의 지식만으로 논리퀴즈를 풀고 싶은 수험생, 민경채 및 7급 전개년 논리퀴즈를 정리하고 싶은 수험생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다.

오는 21일 시행하는 제2회 7급 PSAT 응시자와 제3회, 제4회 응시자에게 이해황의 '하루끝 논리퀴즈'(비매품) 자료집을 증정한다. 이는 7급 수준의 논리퀴즈를 하루에 끝낼 수 있도록 만든 핸드북이다.
오는 21일 시행하는 제2회 7급 PSAT 응시자와 제3회, 제4회 응시자에게 이해황의 '하루끝 논리퀴즈'(비매품) 자료집을 증정한다. 이는 7급 수준의 논리퀴즈를 하루에 끝낼 수 있도록 만든 핸드북이다.

법률저널은 또한 올해도 국가직 7급 공채 응시자를 위해 PSAT 무료 해설 강의를 진행한다. 매주 토요일 시험 종료 후 17시부터 법률저널 유튜브를 통해 해설 강의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이번 해설 강의는 ‘PSAT 고수’로 통하는 베리타스 전진명 강사가 맡았다. 수험생들은 무료 해설 강의를 통해 PSAT 풀이 전략 등 고득점을 얻는 비결을 전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