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에 민간 전문가 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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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에 민간 전문가 임용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5.16 10: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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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수 전 SC제일은행 고객컨택센터장, 정부헤드헌팅 발굴
“30년의 현장 경험 등으로 국세상담 서비스 발전 이룰 것”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에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으로 발굴된 민간 전문가가 임용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와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경력개방형 직위인 국세상담센터장(책임운영기관장)에 신경수(남, 58세) 전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 고객컨택센터장을 임용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이는 국세청 내에서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정부헤드헌팅)으로 민간 전문가가 발굴된 세 번째 사례로 앞서 부산지방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 국세공무원교육원 교수 과장이 임용된 바 있다.

국세청은 “코로나19 고위험 감염 직군으로 분류된 상담센터를 안정적으로 관리·운영하고 납세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전문성 있는 국세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신경수 신임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
신경수 신임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

이번에 임용된 신경수 센터장은 1990년 제일은행에 입사해 30년간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지점장, 지역본부장, 상무보를 역임하며 조직 관리자로서의 경험을 쌓아왔다.

특히 인력개발부 재직 시절, 은행 혁신과제의 일환인 전화상담실(콜센터) 설립에 참여해 국내 최초로 전화상담을 통한 담보대출(모기지) 상품을 판매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이 때의 경험을 토대로 상담 인력 350명 규모의 고객컨택센터를 총괄했고 은행 내 40여 개국에서 운영 중인 고객컨탠센터 대상 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또 은행 고객센터로 쏟아지는 각종 세금 관련 상담을 처리하며 얻은 경험과 노련함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세청에서는 책임운영기관장으로서 국세상담센터 상담 만족도 관리 및 상담 품질 제고 등 국세상담서비스 관리와 운영을 총괄하게 된다.

신 센터장은 “30년간 현장에서 고객을 대하며 쌓아온 경험과 다양한 시도를 거듭하며 만들어 낸 성공사례들을 바탕으로 국세상담 서비스의 창의적인 변화와 발전을 이뤄내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김윤우 인재정보담당관은 “국민과의 소통 접점에 있는 국세행정서비스 업무에 상담관리 전문가를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으로 발굴, 영입하게 돼 기쁘다”며 “납세자의 알권리와 편익 증진을 위한 상담서비스의 혁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은 공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 부처 및 기관 요청에 따라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조사, 추천하는 맞춤형 인재 발굴 서비스로 2015년 도입 이후 총 92명의 민간 전문가가 임용됐다.

이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개방형 직위에 적합한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발굴하는 적극적 채용 지원 방식이다.

인사처는 “앞으로도 공직사회 전문역량 강화 및 정부혁신 변화를 위해 민간 우수인재가 공직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 활성화에 계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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