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출신 변호사들 “로스쿨 교육·등록금 등 긍정 평가”
상태바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 “로스쿨 교육·등록금 등 긍정 평가”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4.26 15: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변협, 변호사시험 1~10회 합격자 대상 설문결과 전달
특성화 과목 및 학생의 개선 의견 반영 등은 부정적 의견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현행 로스쿨의 입학전형 및 교육, 등록금 등에 대해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종엽)는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2021년 법학전문대학원 평가보고서’를 각 법학전문대학원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평가보고서는 지난 1월 17일부터 28일까지 협회 등록회원 중 변호사시험 제1~10회 합격자(1603명)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평가 항목은 입학전형·성적평가·졸업제도, 교육과정·강의, 교원, 시설, 등록금·장학제도, 학생지원제도·학생복지, 진학 추천 여부 등 7개의 포괄적인 평가항목과 세부항목으로 구성됐으며 각 설문에 대한 응답을 점수로 환산한 평점과 구체적인 응답 이유를 취합해 정리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26일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에 대한 로스쿨 출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평가보고서를 각 법학전문대학원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전국 25개 로스쿨의 공동입학설명회.
대한변호사협회는 26일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에 대한 로스쿨 출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평가보고서를 각 법학전문대학원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전국 25개 로스쿨의 공동입학설명회.

각 항목별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자신이 졸업한 로스쿨의 ‘입학전형·성적평가·졸업제도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었으며 ‘교육과정 및 강의’에 대한 평가 역시 과목별 만족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특성화 분야 운영’에 있어서 특성화 과목 수업이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지, 특성화 과목이 진로·취업에 도움이 됐는지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과목·분야별, 실무 관련 교원 또는 강의 등에 관한 ‘교원’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교육과정 및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개선의견이 충분히 반영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시설’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했으며 기본시설, 자습공간, 교육시설 및 편의시설 등 모든 설문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등록금 수준’에 대해서도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장학제’도에 대한 만족도도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된 모습이다.

학생지원제도 및 학생복지와 관련된 ‘교원의 상담 및 지도’,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변호사시험에 재응시하는 졸업생에 대한 지원’도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이에 반해 ‘취업 및 진로와 관련된 지원’은 부족하다는 평이 다소 우세했다.

대한변협은 “이번 평가보고서는 로스쿨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고자 시행된바 각 로스쿨의 강점 및 부족한 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 응답 결과와 함께 설문 문항별 평점을 산출한 종합평점표를 각 로스쿨에만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각 로스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이번 평가보고서가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라며 국민의 다양한 기대와 요청에 부응하고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한 법조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는데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11 2022-04-26 19:02:59
누가 누굴 평가한다는건지.. ㅋㅋ
자기들이 변시 합격자수통제에 욕심부리기 시작하면서 모든게 다 꼬이고 엉망된건데 뭔 평가? ㅋ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