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51)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51)
  • 김석훈
  • 승인 2022.04.1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군국기밀과 일반 정치를 총관하던 관청이다. 청나라 제도를 모방하여 1880년 설치한 최초의 근대적 개혁기관으로 그 밑에 12사(司)를 두어 사무를 분담하게 하였다.

3. 여말 선초의 문신·학자이다. 호는 양촌(陽村)이며,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1368년 성균시에 합격하였으며, 이듬해에 전시 병과에 합격하여, 춘추관 검열에 제수되었다. 왕명을 받아 <동국사략>을 편찬하기도 하였다.

5. 고려 시대 중앙군인 6위의 하나로 왕을 시종하는 의장대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7. 조선 시대 홍문관⋅예문관의 장으로 품계는 판서와 동등한 정2품이었지만 삼정승이나 육조 판서보다도 높이 대우하였다.

9.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에 의하면 조선 성종 때 성현이 박곤 등과 더불어 만든 악보라 했다.

10. 신라 소지마립간 때, 경주에서 열린 우리나라 최초의 시장.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시대, 이조⋅병조의 전랑이 삼사의 관직에 대한 임명 동의권으로, 영조 때 혁파하였으나 완전한 혁파는 정조 때 이루어짐

2. 을미사변 이후 신변에 위협을 느낀 고종과 왕세자가 1896년 2월부터 약 1년간 왕궁을 떠나 러시아 공관에 옮겨 거처한 사건.

4. 대한제국 때 황실의 호위와 의장의 임무를 맡은 군대. 1907년 8월 일본의 압력으로 군대가 해산되면서 친위병으로 편제되었다. 갑신정변 14개 조 개혁 정강에서 설치를 주장하기도 하였다.

6. 바른 것을 지키고 옳지 못한 것을 물리친다는 새로운 유교적 정치 윤리 사상으로 개화사상에 대립 되는 근대적 개념.

8. 고려 광종 14년(963) 설치된 빈민의 구호 및 질병 치료를 맡은 기관. 상약국, 태의감 등이 왕실과 관리를 위한 의료기관이었다고 한다면 이것은 백성들을 위한 구호 및 의료기관이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