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9)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9)
  • 김석훈
  • 승인 2022.04.0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남북국시대 통일신라학자 최치원이 지은 비문 가운데 자료적 가치가 높은 4편을 모아 엮은 금석문집.

3. 동예에서 단궁, 반어피와 함께 특산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 제주도에서 서식하고 있는 말인 조랑말의 한 품종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5. 17세기 이후 대동법(大同法)·균역법(均役法)의 실시 등 일련의 세제개혁을 통하여 각종 조세가 토지로 집중되고, 『경국대전』으로 법제화된 전기의 조용조(租庸調) 체제가 무너지면서 토지에 세를 부과하여 수취하는 일련의 제도 및 그와 관련한 행정.

7. 조선 초, 중기에 활동한 문신이자 서예가이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필기잡록류에 속하는 <용재총화>가 있다.

9. 조선 후기에 서얼·중인 등 중간계층이 상위 관직으로의 진출 허용을 요구하며 벌인 신분 차별 폐지 운동.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592년 음력 5월 29일 일어난 해전이다. 이때 일본 수군 13척이 전멸되었고 거북선이 최초로 실전에 투입되었다.

2. 고려 시대 경전(經典)을 시험하던 과거시험의 한 분과를 말한다. 가장 어려웠던 시험으로 과목은 시·서·역·춘추·예기 등이다.

4. 1798년(정조 22)에 정약용에 의하여 편술된 마진(麻疹: 홍역)에 관한 의서로 우리나라 마진학의 최고봉이라는 평을 들었다.

6. 발해의 3성 가운데 하나로, 선조성과 중대성을 거느리면서 국왕의 정령을 집행하는 최고의 관청.

8. 조선 제18대 왕으로 효종의 아들이다. 효종의 상례 시 인조의 계비인 자의대비의 복상문제에 서인의 기년설을 채택하였다.

10.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로 만든 형태 위에 철분이 1∼3% 정도 들어 있는 장석질 유약을 입혀 1,250∼1,300℃ 정도에서 환원염으로 구워낸 자기로 고려를 대표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