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이론 문법 - 형태론 - 단어의 형성]1)
· 단어의 어간과 어근이 일치하는 경우는, 용언의 어간이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일어/합성어/파생어)인 경우이다. 하나의 어간에 서로 다른 어근이나 접사가 결합하여 둘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용언은 복합어이며 어간과 어근은 동일하지 않다.
· ‘주셨다’는 ‘주-+-시-+-었-+-다’로 분석되고, ‘주시고’, ‘주시며’ 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근과 어간 모두 ‘주-’이다. 이때 ‘-시-’는 높임의 선어말 어미이다.
· ‘공부하니’는 ‘공부+하-+-니’로 분석되므로 어근은 ‘공부’이며, ‘공부하고’, ‘공부하지’, ‘공부하며’ 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간은 ‘공부하-’이다.
· ‘엿보았다’는 ‘엿-+보-+ -았-+-다’로 분석되므로 어근은 ‘보-’이며, ‘엿보고’, ‘엿보지’, ‘엿보며’ 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간은 ‘엿보-’이다.
· ‘부딪치며’는 ‘부딪-+-치-+-며’로 분석되므로 어근은 ‘부딪-’이며, ‘부딪치고’, ‘부딪치지’, ‘부딪치며’ 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간은 ‘부딪치-’이다.
[이론 문법 – 형태론 - 조사]2)
※ 다음 예문의 뜻을 빈칸에 알맞게 넣으시오.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 꽃을 가꾸다.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 시장을 가다.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 등산을 가다.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 잠을 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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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을/를’의 의미와 기능 |
1.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① 동작이 미친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 꽃을 가꾸다. ② 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③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④ ‘가다’, ‘걷다’, ‘뛰다’ 따위의 이동을 표시하는 동사와 어울려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⑤ ‘가다’, ‘오다’, ‘떠나다’ 따위의 동사들과 어울려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에’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 시장을 가다. ⑥ ‘가다’, ‘오다’ 따위와 함께 쓰여,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등산을 가다. ⑦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⑧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⑨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⑩ 동족 목적어가 행위의 목적이 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잠을 자다. 2. (받침 있는 일부 부사 뒤에 붙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
[이론 문법 - 통사론 - 명령문]3)
· ‘고쳐라’는 어간 ‘고치-’에 명령형 어미 ‘-어라/-(으)라’가 결합하여 행동을 직접적/간접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 ‘돌아오라’는 어간 ‘돌아오-’에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어라/-(으)라’를 결합하여 행동을 직접적/간접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 ‘고르라’는 어간 ‘고르-’에 명령형 어미 ‘-어라/-(으)라’가 결합하여 불특정 청자에게 명령의 뜻을 직접적/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말다’의 어간 ‘말-’에 명령형 어미 ‘-라’가 결합한 ‘말라’는 불특정 청자에게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간접 명령형이다.
(※ 참고로, ‘말다’는 직접 명령형을 만들기 위해 ‘-아라’가 결합할 때 어간 끝의 ‘ㄹ’이 탈락한 활용형인 ‘마라’와 탈락하지 않은 활용형인 ‘말아라’를 모두 표준형으로 인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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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명령형과 간접 명령형 직접 명령형은 화자가 청자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기를 직접적으로 요구할 때 쓰이며, 어간에 ‘-아라, -어라, -거라, -여라, -너라’ 등의 어미를 결합하여 실현한다. 이에 반해 간접 명령형은 인쇄 매체 등을 통해 청자에게 간접적으로 말을 전달하거나 불특정 청자에게 명령의 뜻을 나타낼 때 쓰이며, 용언의 어간에 ‘-(으)라’를 결합하여 실현한다. 예를 들어, ‘열심히’ 다음의 ‘하라’는 어간 ‘하-’에 어미 ‘-라’가 결합한 간접 명령형이고, ‘해라’는 어간 ‘하-’에 어미 ‘-여라’가 결합하여 변형된 직접 명령형이다. |
1) 단일어
주-+-시-+-었-+-다, 주-, 높임 / 공부+하-+-니, 공부, 공부하-
엿-+보-+ -았-+-다, 보-, 엿보- / 부딪-+-치-+-며, 부딪-, 부딪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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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① 동작이 미친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꽃을 가꾸다 ② 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③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④ ‘가다’, ‘걷다’, ‘뛰다’ 따위의 이동을 표시하는 동사와 어울려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⑤ ‘가다’, ‘오다’, ‘떠나다’ 따위의 동사들과 어울려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에’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 시장을 가다. ⑥ ‘가다’, ‘오다’ 따위와 함께 쓰여,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등산을 가다. ⑦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⑧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⑨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⑩ 동족 목적어가 행위의 목적이 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잠을 자다. 2. (받침 있는 일부 부사 뒤에 붙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
2) 조사 ‘을/를’의 의미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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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① 동작이 미친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꽃을 가꾸다 ② 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③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④ ‘가다’, ‘걷다’, ‘뛰다’ 따위의 이동을 표시하는 동사와 어울려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⑤ ‘가다’, ‘오다’, ‘떠나다’ 따위의 동사들과 어울려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에’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 시장을 가다. ⑥ ‘가다’, ‘오다’ 따위와 함께 쓰여,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등산을 가다. ⑦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⑧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⑨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⑩ 동족 목적어가 행위의 목적이 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 ㉪ 잠을 자다. 2. (받침 있는 일부 부사 뒤에 붙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
3) -어라, 직접적, -(으)라, 간접적, -(으)라, 간접적, 말라, 마라, -(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