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50 / 공무원 국어 시험을 위한 마무리 출제코드 99_백일기도 오답률 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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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50 / 공무원 국어 시험을 위한 마무리 출제코드 99_백일기도 오답률 상위
  • 이유진
  • 승인 2022.03.28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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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이론 문법 - 형태론 - 단어의 형성]1)

· 단어의 어간과 어근이 일치하는 경우는, 용언의 어간이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일어/합성어/파생어)인 경우이다. 하나의 어간에 서로 다른 어근이나 접사가 결합하여 둘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용언은 복합어이며 어간과 어근은 동일하지 않다.

· ‘주셨다-+--+--+-로 분석되고, ‘주시고’, ‘주시며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근과 어간 모두 -이다. 이때 ‘--’높임의 선어말 어미이다.
 

· ‘공부하니공부--로 분석되므로 어근은 공부이며, ‘공부하고’, ‘공부하지’, ‘공부하며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간은 공부하-이다.

· ‘엿보았다----+-로 분석되므로 어근은 -이며, ‘엿보고’, ‘엿보지’, ‘엿보며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간은 엿보-이다.

· ‘부딪치며부딪----로 분석되므로 어근은 부딪-이며, ‘부딪치고’, ‘부딪치지’, ‘부딪치며등으로 활용하므로 어간은 부딪치-이다.

[이론 문법 형태론 - 조사]2)

다음 예문의 뜻을 빈칸에 알맞게 넣으시오.

휘파람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서울 출발한 새마을호

한 시간 동안 산길 걸었다.

가꾸다.

자정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시장 가다.

이 편지 형 보일까요?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 마셔라.

등산 가다.

어제는 열 시간 잤다.

자다.

 

조사 /의 의미와 기능

1.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동작이 미친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 꽃을 가꾸다.

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가다’, ‘걷다’, ‘뛰다따위의 이동을 표시하는 동사와 어울려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가다’, ‘오다’, ‘떠나다따위의 동사들과 어울려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 시장을 가다.

가다’, ‘오다따위와 함께 쓰여,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등산을 가다.

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동족 목적어가 행위의 목적이 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잠을 자다.

2. (받침 있는 일부 부사 뒤에 붙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이론 문법 - 통사론 - 명령문]3)

· ‘고쳐라는 어간 고치-’에 명령형 어미 -어라/-()가 결합하여 행동을 직접적/간접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 ‘돌아오라는 어간 돌아오-’에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어라/-()를 결합하여 행동을 직접적/간접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 ‘고르라는 어간 고르-’에 명령형 어미 -어라/-()가 결합하여 불특정 청자에게 명령의 뜻을 직접적/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말다의 어간 -’에 명령형 어미 ‘-가 결합한 말라는 불특정 청자에게 명령의 뜻을 나타내는 간접 명령형이다.

(참고로, ‘말다는 직접 명령형을 만들기 위해 ‘-아라가 결합할 때 어간 끝의 이 탈락한 활용형인 마라와 탈락하지 않은 활용형인 말아라를 모두 표준형으로 인정하고 있음.)

 

 

직접 명령형과 간접 명령형

직접 명령형은 화자가 청자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기를 직접적으로 요구할 때 쓰이며, 어간에 ‘-아라, -어라, -거라, -여라, -너라등의 어미를 결합하여 실현한다. 이에 반해 간접 명령형은 인쇄 매체 등을 통해 청자에게 간접적으로 말을 전달하거나 불특정 청자에게 명령의 뜻을 나타낼 때 쓰이며, 용언의 어간에 -()를 결합하여 실현한다. 예를 들어, ‘열심히다음의 하라는 어간 -’에 어미 ‘-가 결합한 간접 명령형이고, ‘해라는 어간 -’에 어미 ‘-여라가 결합하여 변형된 직접 명령형이다.


1) 단일어

-+--+--+-, -, 높임 / 공부--, 공부, 공부하-

----+-, -, 엿보- / 부딪----, 부딪-, 부딪치-

 

1.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동작이 미친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 꽃을 가꾸다

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가다’, ‘걷다’, ‘뛰다따위의 이동을 표시하는 동사와 어울려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가다’, ‘오다’, ‘떠나다따위의 동사들과 어울려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시장을 가다.

가다’, ‘오다따위와 함께 쓰여,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등산을 가다.

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동족 목적어가 행위의 목적이 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잠을 자다.

2. (받침 있는 일부 부사 뒤에 붙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2) 조사 /의 의미와 기능

 

1.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동작이 미친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 꽃을 가꾸다

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이 편지 형을 보일까요?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 휘파람을 신호로 해서 그를 불렀다.

가다’, ‘걷다’, ‘뛰다따위의 이동을 표시하는 동사와 어울려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 한 시간 동안 산길을 걸었다.

가다’, ‘오다’, ‘떠나다따위의 동사들과 어울려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시장을 가다.

가다’, ‘오다따위와 함께 쓰여,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등산을 가다.

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서울을 출발한 새마을호

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자정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하다.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 어제는 열 시간을 잤다.

동족 목적어가 행위의 목적이 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 잠을 자다.

2. (받침 있는 일부 부사 뒤에 붙어)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맘껏을 마셔라.

3) -어라, 직접적, -(), 간접적, -(), 간접적, 말라, 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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