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4)
  • 김석훈
  • 승인 2022.02.2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고려 말엽의 승려 식영암이 지은 가전체 설화로 지팡이를 사람처럼 의인화하여 인재를 알아볼 줄 모르는 당시의 사회상을 풍자한 작품이다.

3. 고조선 시대와 거의 같은 시기에 지금의 북만주 일대에 웅거한 부족 국가로 BC 2세기경부터 고구려 문자왕에게 멸망한 494년까지 존속한 예맥족계(系)의 나라.

5. 1919년 9월 임시정부는 개헌형식으로 통합하고 그 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조국에 환국할 때까지 임시헌법을 개정하였는데 3차와 4차 개헌을 부르는 명칭.

7. 전근대 사회에서 시장 거리에 있었던 큰 가게. 문헌에 따르면 이것은 삼국시대부터 있었는데, 신라는 490년(소지왕 12) 처음으로 경주에 시사(市肆)를 열었다고 되어있다.

9. 조선 중종 때 사림의 지지를 바탕으로 도학 정치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인물로 위훈삭제 등 개혁정치를 단행하다가 기묘사화가 일어나 사사되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의종 때 무신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잡은 무신이다. 의종을 쫓아내고 명종을 임금으로 세운 뒤, 경쟁자들을 제거하고 사실상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

2. 1894년 동학 농민 운동 당시 농민군이 전주를 점령하고 정부와 맺은 조약이다. 전라도 지방의 개혁 사무를 담당할 자치 기구인 집강소의 설치와 농민군이 제시한 폐정 개혁안 실시가 합의되었다.

4. 일연이 쓴 삼국유사에서 고조선의 건국 시기가 원래는 여요동시였으나 고려의 3대 왕인 왕요와 이름이 같아 부르던 명칭.

6. 독립협회가 1896년 7월 2일 창립된 이후, 나라의 개혁을 위해 1898년 만민공동회를 개최하고 같은 해 10월 관민공동회에서 결의한 개혁안.

8. 17세기 이후 조용조(租庸調) 체계가 무너지고 각종 부세가 토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토지에 세를 부과하여 수취하는 일련의 제도 및 그와 관련한 행정.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