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42)
  • 김석훈
  • 승인 2022.02.1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27년 2월 '민족유일당 민족 협동전선'이라는 표어 아래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제휴하여 창립한 민족운동단체.

3. 1894년 동학 농민운동 당시 점령지 군현에 대한 여러 가지 민정을 처리하려고 접주나 접사를 둔 데서 비롯한 호남지방의 각 군현에 설치하였던 농민 자치기구.

5. 지방민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재지(在地)의 유력자에게 주어진 관직으로 신라 행정조직의 말단에 해당함.

7. 조선 초에 서울에 설치하였던 얼음창고의 하나. 한강 가의 둔지산(屯智山)에 있었으며 한강 가 두모포(豆毛浦)에 설치하여 제향(祭享)에 사용하던 동빙고의 12배 크기였음.

9. 조선 시대 인쇄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1403년 왕명에 의하여 주자소를 설치하여 승정원에 소속시키고, 1404년(태종 3)에 주자소에서 만든 조선 최초의 동활자.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907년 사회계몽운동가들이 국권 회복 운동을 위해 비밀 결사 조직으로 국내에 신민회를 설립하고 이후 만주에 건설한 한인 거주 마을.

2. 조선전기의 성리학자 이언적의 시문집으로 목판본(木版本)이다. 왕명으로 노수신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이언적이 중종에게 올린 <일강십목소>가 실려 있다.

4. 조선 시대에 도교의 보존과 도교 의식을 위하여 설치한 예조의 속아문으로 초제(醮祭) 지내는 일을 맡아보았다. 중종 때 조광조의 건의로 폐지되었다.

6. 주자가 궁궐에서부터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지켜야 할 덕목을 잘 정리해 놓은 책으로 16세기 사림은 예학을 강조하여 이 책을 중요시하였다.

8. 19세기 초반까지 나온 여러 지리서를 바탕으로 《대동여지도》와 같은 지도를 편찬해 우리나라 지리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의 호.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