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8)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8)
  • 김석훈
  • 승인 2022.01.1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일제의 한국 점령으로 주권을 상실하자 민족주의 사학자 박은식이 조국의 주권을 상실한 슬픈 역사를 적은 한국 최근세 정치사 책으로 1915년 중국 상해(上海)에서 출판하였다.

3. 신라 십성의 한 사람으로 꼽히며, 해동종(海東宗)을 제창하여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고, 불교 사상의 융합과 그 실천에도 노력하였다. <금강삼매경론>이 대표적 저서이다.

5. 조선 시대 군자감(軍資監)에 소속되어 군량미를 관리하던 창고이다. 조선 정부는 한강 연안에 이 창고를 지어 군량미 50만 석[섬]을 비축할 수 있었다.

8. 자동으로 시보를 알려주는 장치가 되어 있는 물시계. 1434년(세종 16) 왕명으로 장영실·김조·이천 등이 제작하였다.

9. 고려 ·조선 시대 군역 편성의 기준이 되는 문서.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작성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고려에서는 전문군인의 문서가 작성되어 있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940년에 김구 등의 주도하에 중국 충칭에서 창설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무장 독립군 단체이다. 총사령관은 지청천, 참모장은 이범석이다.

2. 고려 충선왕 때 개혁을 관장하던 중앙관청. 충선왕이 즉위한 1298년 초에 설치되었다가 원나라에 의해 강제로 퇴위를 당하던 그해 8월까지 존속되었다.

4. 순조 말기 대리청정을 통해 안동김씨 중심의 세도정치를 억제하고 왕정의 영향력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21세로 사망하면서 그 뜻을 이루지 못한 비운의 세자.

6. BC 128년 중국의 한 무제가 예맥 지역에 설치한 군으로, 한이 한반도 방면에 설치한 최초의 군현이다.

7.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복궁에 있었던 조선전기 장영실의 표준시계를 설치했던 전각. 관측시설. 1434년(세종 16) 세종에 의해 세워졌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