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교육청 공무원시험 일정 윤곽 속속 드러나
상태바
올 교육청 공무원시험 일정 윤곽 속속 드러나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01.1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기시험 6월 18일 지방직 9급 필기와 동시 실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올 교육청 공무원시험 일정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수험생들의 행보가 분주해지고 있다.

수험준비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청 9급 임용시험 일정의 사전안내가 속속 이어지고 있다. 필기시험은 예년과 동일하게 지방공무원 9급과 같은 날인 6월 18일 실시된다.

인천광역시가 17일 발표한 ‘2022년도 9급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일정(안)’에 따르면 9급 공개경쟁채용과 9급 경력경쟁채용의 원서접수가 오는 4월 실시된다. 필기시험은 6월 18일이며 8월에 면접시험과 합격자 발표를 실시한다. 9급 경채 기술계고 선발의 경우 8월에 원서를 접수하고 10월 29일 필기시험을 치른 후 12월 면접시험과 합격자 발표를 한다.

일정은 시험운영 준비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으므로 오는 3월 중 발표될 예정인 시행계획 공고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구체적인 시험일정과 시험별, 직렬(직류)별 선발인원도 시행계획 공고를 통해 발표된다.

올 교육청 9급 임용시험 일정의 사전안내가 속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필기시험은 예년과 동일하게 지방공무원 9급과 같은 날인 6월 18일 실시된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올 교육청 9급 임용시험 일정의 사전안내가 속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필기시험은 예년과 동일하게 지방공무원 9급과 같은 날인 6월 18일 실시된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전라북도 교육청도 같은 날 사전안내문을 공개했다. 전북 교육청은 9급 연구사 및 공채, 경채 원서접수를 4월에 진행하고 7월 인성검사, 면접시험, 8월 합격자 발표를 예정하고 있다. 9급 경채 기술계고는 8월 원서접수, 11월 인성검사, 면접시험, 12월 합격자 발표의 일정을 선발을 진행한다. 필기시험 일자는 6월 18일, 10월 29일로 동일하다. 상세한 시행계획은 3월 중에 공개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은 9급 공채 시험공고를 3월 발표하고 4월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필기시험은 6월 18일 전국 교육청과 동시에 실시하고 7월 면접시험, 8월 최종 합격자 발표를 시행한다.

충청북도 교육청은 9급 연구사, 공채, 경채 원서접수를 4월에 진행하고 7월 면접시험을 치른다. 최종 합격자는 8월 중으로 발표한다. 9급 경채 기술계고는 8월에 원서를 접수한다. 면접시험은 11월에 시행할 예정이며 최종합격자는 12월 발표한다. 필기시험 일정은 다른 지역과 같다.

기술계고 경채의 경우 당초 시·도 교육청 공동출제 위원회의 출제로 9급 공채 등과 같은 날짜에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출제기관을 인사혁신처로 변경하고 일정도 10월 29일로 바뀌었다. 또 내년부터는 기술계고 경채의 지원 자격이 졸업일과 최종시험 예정일 사이의 기간이 1년 이내인 사람으로 제한된다.

한편 교육청 9급 공채는 이번 시험부터 필기시험 과목이 개편된다. 이는 직렬별 전문과목 필수화에 따른 조치로 교육행정직의 경우 지난해에는 국어, 영어, 한국사 외에 교육학개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렀으나 올해부터는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국어, 영어, 한국사와 교육학개론, 행정법총론 시험을 시행한다.

사서직은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을 선택하던 것이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이 필수과목이 되고 기존의 국어, 영어, 수학과 총 5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게 된다.

전문과목 필수화로 선택과목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선택과목간 점수 편차를 완화하기 위해 시행되던 조정(표준)점수 제도도 폐지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