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6)
  • 김석훈
  • 승인 2021.12.2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36년 조선 총독으로 새로 부임한 미나미 지로가 내선일체(內鮮一體)를 내세우며, 조선인을 일본 천황의 신민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한 정책.

3. 남송 때 다량으로 인조, 유통된 화폐. 송나라와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접촉이 빈번하였던 고려에 유입되어, 한정된 일부 유통계에서 통화기능을 담당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5. 고구려의 혼인 제도로 여성의 집에 사위의 집을 짓고 이곳에 머무르게 한다. 옥저의 민며느리제와는 여러 면에서 반대이다. 부족한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혼인 제도였다.

7. 조선 중기의 명장. 금산군 이치싸움, 수원 독왕산성 전투, 행주대첩 등에서 승리했다. 임진왜란 7년간 군대를 총지휘한 장군으로 전공을 세웠다.

9. 고려·조선 시대 역사서 편찬 및 국가 기록물 관리를 담당한 관리로 춘추관에 소속된 수찬관(修撰官) 이하의 모든 관원을 말한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898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어용단체. 당시 궁정수구파가 주동이 되어 보부상(褓負商)을 앞세워 독립협회의 자유·자주·민권운동에 대항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이다.

2. 통일 신라 시대의 경제생활을 알 수 있는 중요한 토지 문서. 1933년 일본 나라현 동대사 정창원에서 발견되어 현재 일본에 소장되어 있다.

4. 조선 시대의 중앙 부서, 6조 중 하나인 이조의 전랑이 후임자를 천거할 수 있는 권한으로 정조대에 완전히 혁파되었다.

6. 하늘을 숭배하고 제사하는 원시 종교 의식으로 부여의 영고(12월), 동예의 무천(10월), 고구려의 동맹(10월), 삼한의 5월 · 10월의 계절제가 있다.

8. 삼국 시대 중앙 집권 체제가 정비될 무렵, 법률을 만들어 통치 기반을 확립하고 왕권을 강화하였다. 백제 고이왕(3세기), 고구려 소수림왕(4세기), 신라 법흥왕(6세기) 때 반포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