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5)
  • 김석훈
  • 승인 2021.12.2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대한 제국 시대에 발행된 일간 신문으로, 1898년 8월 10일 이종일이 창간했다. 순 한글로 편집해 서민과 여성층에 큰 호응을 얻었다.

3. 고려 말기 선종 가지산문파의 승려. '9산의 원융과 5교의 통합'에 진력하여 불교계 통합사업을 전개했다. 일명은 보허(普虛)이고 본관은 홍주(洪州)다.

5. 고려 의종 때 무신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잡은 무신. 의종을 쫓아내고 명종을 임금으로 세운 뒤, 경쟁자들을 제거하고 사실상 최고 권력자가 된 인물.

7. 조선에 칙서를 가지고 오던 중국 사신. 임금이 특정인에게 알릴 내용을 적은 문서를 가리키는 칙서(勅書)를 조선에 가지고 오던 명ㆍ청나라의 사신.

9. 조선 초기에 활동한 문신이자 서예가이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악학궤범』·『용재총화』·『부휴자담론』 등이 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광종 대에 설치된 빈민의 구호를 위해 설치한 기금. 태의감 등이 왕실과 관리를 위한 의료기관이었다고 한다면 이것은 백성들을 위한 구호 및 의료기관의 역할이었다.

2.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잡문체로 규정하고, 조선 정조 때에 유행한 한문문체를 개혁하여 순정 고문으로 환원시키려고 한 일련의 사건 및 그 정책.

4. 홍경래를 가산에서 만나, 장기간에 걸친 당쟁과 세도 정치에 따르는 피폐에 반기를 들고 반란을 모의, 점쟁이를 가장하고 많은 동지를 포섭, 반군의 참모장이 된 인물.

6. 북으로 강을 두르고 바로 산이 막아선 형상이 북으로부터 내려오는 고구려를 방비하기에 알맞게 되어있어 백제의 수도, 부여 방어에 최적화된 복합식 성곽.

8. 부여의 5부족 연맹체의 수도에서 사방으로 통하는 큰길과 그 길을 중심으로 형성된 4개의 지역으로 연맹왕국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체제.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