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33)
  • 김석훈
  • 승인 2021.12.0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948년 10월 19일에 전라남도 여수에 주둔하던 군부대의 군인들이 제주 4 · 3 사건 진압을 거부하며 일으킨 사건.

3. 1937년 동북항일연군과 국내의 조국광복회 등 약 170여 명이 압록강을 건너서 함경남도 갑산군의 주재소(지금의 파출소)를 기습 공격한 사건이 일어난 지역.

5. 고려 시대 무신 정권기 문인들의 숙위기관. 도방·교정도감, 정방·삼별초와 함께 최씨 세습정권 중심 기구의 하나.

7. 조선 후기의 실학자 유수원이 부국 안민을 이루기 위한, 방안(사회개혁안)을 기술한 책. 필자가 지방관으로 근무하던 40세 전후 시절(영조 5∼13)에 편찬한 책이다.

9. 흉년이나 춘궁기에 곡식을 빈민에게 대여하고 추수기에 이를 환수하던 진휼 제도. 환상 또는 환자라고도 한다. 세도정치 시기 삼정의 문란 중 가장 폐해가 극심한 제도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후기의 문신,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저술을 정리한 문집으로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등을 총망라한 방대한 저술이다.

2. 고려 성종 때 주조된 한국 최초의 화폐. 철전과 동전의 두 종류가 있으며, 외형은 둥글고 가운데에는 네모의 구멍이 있다.

4. 불교계의 타락 등에 대하여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공민왕에게 서울을 한양으로 옮겨 인심을 일변하고 정교(政敎)의 혁신을 도모하기를 주장한 승려.

6. 아동문학의 보급과 아동 보호 운동의 선구자인 아동문학가. 한국 최초의 순수 아동 잡지 《어린이》 등의 창간을 비롯하여 잡지를 편집·발간한 인물.

8.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에 왕권을 견제하는 제도로, 대성권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임무를 담당한 기구는 고려 시대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어사대이며, 조선 시대 사헌부와 사간원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