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변호사회, “변호사소개 플랫폼‧리걸테크 미래상 모색” 토론회 개최
상태바
서울지방변호사회, “변호사소개 플랫폼‧리걸테크 미래상 모색” 토론회 개최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1.12.0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김정욱)가 오는 6일(월) 오후 2시 변호사회관 5층 정의실에서 ‘변호사소개 플랫폼 및 리걸테크의 미래상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리걸테크와 변호사소개 플랫폼이 궁극적으로 법률소비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설계될 수 있도록 ▲현행 사설 변호사소개 플랫폼이 직면해 있는 변호사법상의 문제를 짚어 보고 ▲그에 대한 서울지방변호사회의 입장과 사설 변호사소개 플랫폼 업계의 입장을 들어본 후 ▲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공공법률플랫폼 도입에 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변호사회의 입장을 대변할 토론자로 한국법조인협회 김기원 회장 및 법무법인 엘케이비앤파트너스 우지훈 변호사가 참여하고,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 추천 토론자로는 법무법인 린 구태언 변호사 및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리걸테크협의회 법제도분과위원장 안기순 변호사가 참여한다. 좌장으로는 동아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이성우 교수가 토론회를 이끌 예정이다.

2000년대 이후 정보 습득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되면서 과거 직접 발품을 팔거나 변호사명부를 통해 변호사를 찾았던 것과는 달리,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터넷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변호사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고 있다.

변호사들 또한 이러한 흐름에 맞춰 블로그, 유튜브 등의 SNS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을 홍보하고 더 나아가, 온라인 공간에서 변호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과 AI 등을 활용한 법률서비스 제공 프로그램도 범람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이같은 시류 속에서 시급하게 변호사단체 등의 공공주체와 시장 참여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바람직한 리걸테크와 변호사소개 플랫폼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치열하게 고민하기 위함이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헌법과 변호사법이 추구하는 공공성을 확보하면서도, 법률소비자의 법률서비스 접근권을 높이는, 변호사와 법률소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변호사소개 플랫폼과 리걸테크의 발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