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미세법 - OX스토리(83)
상태바
선미세법 - OX스토리(83)
  • 고선미
  • 승인 2021.11.0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선미 세무사(윌비스 세무직 공무원 세법교수)

[basic level]

1. 납세보증인으로부터 국세의 전액을 징수할 수 있는 경우에도 사해행위 취소권을 행사할 수 있다.

(×) 사해행위 취소권은 채무자의 재산권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행위로 재산이 감소되어 체납액을 징수할 수 없는 경우 즉 체납자가 무자력 상태이어야 행사할 수 있다. 따라서 체납자의 제2차 납세의무자나 납세보증인 등으로부터 체납액을 전액 징수할 수 있는 경우에는 사해행위취소권을 행사하지 않는다.

2. 세무공무원은 체납자가 국세징수를 면탈하려고 재산권을 목적으로 한 법률행위를 한 경우 해당 사해행위를 취소할 수 있다.

(×) 사해행위는 세무서장이 직접 취소할 수 없고, 체납자의 사해행위에 대하여 그 취소를 요구하고자 할 때에는 수익자(또는 전득자)를 상대로 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해야 한다.
 

[advenced level]

1. 사해행위의 취소에 의해 반환받은 재산에 대하여 체납처분을 하고 국세에 충당한 후 잔여분이 있는 경우에는 그 재산을 반환한 수익자 또는 전득자에게 반환한다.

(○)

2. 압류한 재산에 대하여 소유권을 주장하고 반환을 청구하려는 제3자는 매각 5일 전까지 소유자로 확인할 만한 증거서류를 세무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제3자가 압류재산에 대하여 소유권을 주장하고 반환을 청구하는 경우에는 세무공무원은 그 재산에 대한 체납처분의 집행을 정지하여야 한다.

(○)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