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구의 꼬리를 무는 영어(115)-fortune
상태바
강정구의 꼬리를 무는 영어(115)-fortune
  • 강정구
  • 승인 2021.10.1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구
강정구 영어 연구소 대표
공단기 영어 대표 강사

★ fortune

hostages to fortune(운명의 인질)은 언제 잃을지 모르는 처자, 재산 등을 말한다. 1625년 영국 철학자 프랜시스 베이컨이 결혼을 주제로 쓴 에세이에서 쓴 말이다. 그는 가족을 '운명의 인질'로 보았다. 그는 아예 결혼을 하지 않거나 아니면 적어도 아이는 낳지 말 것을 권했다. 결혼에 대한 그의 이런 음울한 견해는 그의 아내인 앨리스 번험(Alice Barnham)이 그보다 36년 연하였다는 사실, 그리고 그가 실은 동성연애자였다는 사실 때문이라고 보는 설이 있다. 베이컨은 아내에 대해 이런 말도 남겼다. "Wives are young men's mistresses, companion for middle age, and old men's nurses(아내는 젊은 남편에게는 정부(情婦), 중년 남편에게는 친구, 늙은 남편에게는 간호사다)."
 

as fickle as fortune(몹시 변덕스러운, 자주 변하는)은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에 나오는 말이다. Fortune's fickle wheel은 "변하기 쉬운 운명의 수레바퀴", a fickle woman은 "변덕스러운 여자", a fickle lover는 "바람피우는 애인"이란 뜻이다.

Fortune's fickle wheel은 운명의 여신인 Fortune이 inconstancy(변덕)를 상징하는 수레바퀴를 손에 들고 있는 것에서 유래된 말이다. fortune's wheel=the wheel of fortune은 "운명의 수레바퀴, 영고성쇠(榮枯盛衰)"를 뜻한다. 〈Wheel of Fortune〉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미국의 인기 퀴즈쇼였다. He seems at the top of Fortune's wheel(그는 행운의 절정에 있는 것 같다).

by good(bad) fortune은 "운 좋게도(운 나쁘게도)", have good(bad) fortune은 "운이 좋다(나쁘다)", try one's fortune은 "운을 시험해보다", try the fortune of war는 "무운(武運)을 시험하다, 모험을 하다"는 뜻이다.

fortune에는 "자산, 재산, 큰돈"이란 뜻도 있다. fortune hunter는 "재산을 노리는 구혼자", fortune-hunting은 "재산을 노리는 (구혼)"을 뜻한다. My face is my fortune(내 용모가 내 재산이다). He made a fortune in the recent oil boom(그는 최근의 석유 호황으로 재산을 모았다). He spent a fortune on his idea(그는 그 계획에 거금을 들였다).

"Every man is the architect of his own fortune(사람은 자기 운명의 건축가다)." 로마 역사가 살루스트(Sallust, 86~34 B.C.)의 말이다.

"We all have strength enough to endure the misfortunes of others(우리는 모두 타인의 불행을 견뎌내기에는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다)." 17세기 프랑스 작가 라 로슈푸코의 말이다.4)

"Little minds are tamed and subdued by misfortunes; but great minds rise above them(소인은 불운에 길들여지고 압도당하지만, 대인은 불운을 이겨낸다)." 미국 작가 워싱턴 어빙의 말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