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6)
  • 김석훈
  • 승인 2021.10.13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통일 신라 시대의 경제생활을 알 수 있는 중요한 토지 문서. 1933년 일본 동대사 정창원에서 발견되어 현재 일본에 소장되어 있다.

3. 1287년(충렬왕 13) 이승휴가 7언시와 5언시로 지은 역사책으로 단군의 건국 이야기와 발해를 우리 역사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다.

5. 조선 시대 전국 수리시설 ·제방의 수리와 조사 등을 관장한 곳으로 조선 초에 설치하여,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폐지되었다가 현종 대에 다시 두었다.

7.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에서 나온 사마 염(司馬炎:武帝)이 세운 나라.

8. 고려 시대 육부 중 예의·제향·학교·과거 등의 정사를 관장했던 중앙관청. 국초에는 예관(禮官)이라 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옥저의 결혼 풍습. 여자 나이 10세가량 되었을 때 약혼하고 신랑집에서 머물다가 성인이 되면 여자는 집으로 갔다가 다시 맞아들이는 제도.

2. 고구려의 혼인 제도로 여성의 집에 작은 집을 짓고 이곳에 남성을 머무르게 한다. 여성이 아이를 가지면 남성은 집으로 돌아간다. 여성은 아이를 낳아 이 아이가 크면 함께 남성의 집으로 가서 가정을 이룬다.

4. 조선 후기 『노사집』, 『답문유편』 등을 저술한 학자로 조선 말기에 위정척사운동을 태동시킨 대표적인 인물.

6. 고려 말기 및 조선 시대 언론 활동, 풍속 교정, 백관에 대한 규찰과 탄핵 등을 관장하던 관청.

7. 경주의 옛 이름. 신라의 발상지이며, 수도이다. 영일만으로 흘러 들어가는 형산강 상류의 평야 지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도시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