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09)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09)
  • 심정식
  • 승인 2021.10.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1년 1차 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 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남은 수험기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21년1차 경기남부청 이상도 합격수기입니다.

저는 남들보다 오래 공부한 장수생입니다. 16년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이번 21년 1차에 합격하기까지 총 5년 3개월이란 시간이 걸렸습니다. 남들보다 오래 한 만큼 이번합격이 저에게 있어서 너무 간절했고 감사했습니다.

일단 저는 16년도에 1년 동안 인강으로 공부했습니다. 그게 저의 큰 착오였죠. 그렇게 1년이 지나가고 17년도에 서울에 올라와 학원을 다니면서 2년간 공부를 했지만 법과목이 50점대에 머물렀습니다. 저 스스로 열심히 한 것 같았지만 점수는 합격점 근처에도 가지 못한 현실에 항상 스트레스였습니다.

그러다가 18년도 2차에 들어간 친구의 추천으로 지금 경독사에 왔습니다. 제일 먼저 경독사에 와서 저는 여태까지 저의 공부방법이 잘못됐다는 걸 깨닫고 열심히 경독사 커리를 따라 갔습니다. 그러니 점수가 확 올라갔습니다. 스트레스였던 법과목이 90점대로 올라가면서 자신감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공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하나 잡으면 다른 하나가 안된다는 겁니다. 법과목을 잡았는데 이번에는 영어가 문제였죠. 그렇게 2년간 영어에 발목을 잡혔는데 21년 1차에 영어 때문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방법>

한국사 75점

한국사 강민성 기본강의 -> 문동균 필기 노트

제일 먼저 한국사는 제일 자신있는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합격할 때 점수는 민망하네요. 일단 5년간 공부하면서 좋다는 선생님강의는 다 들어본 것 같습니다. 공부 못하는 사람들 특징이죠. 솔직히 인강을 많이 봤습니다. 그러나 경독사에 오면서 자기 스스로 공부할 시간이 많아지면서 강의보다는 혼자 책 보고 문제를 엄청 풀었습니다. 뭐 합격한 사람들 후기 보면 매일 한국사를 했고 필기노트 봤다고 쓴 걸 보셨겠지만 맞습니다. 매일 한국사 2시간씩 필기노트 봤고 모의고사는 1회씩 풀었습니다. 그 당시 나와 있는 모의고사는 다 풀어 본 것 같습니다. 강의는 뭘 추천하기보다는 다 들어보시고 자기와 맞는 선생님을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 보고 계신 선생님이 맞으시면 계속 밀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혼자 막판 회독에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문동균 선생님의 문단속 D-30 커리를 추천 드립니다. 필기노트는 문동균선생님께 제일 좋은 것 같네요.

영어 70점

단어 이동기 3300 -> 문법, 독해 권혁민

영어는 공부하는 내내 제일 힘든 과목이었습니다. 아무리 단어외우고 문법해도 독해가 안 되면 점수 맞기가 힘들더라고요. 처음 경찰시험 시작할 때는 영어가 쉬워서(?) 별문제 없었는데 18년도 되면서 어려워지기 시작하더니 50점 넘기기가 어려웠습니다. 시험지 앞장에서 2개 틀리면 뒷장에서 8개,9개씩 틀리니까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영어도 좋다는 선생님강의는 많이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가장 잘 맞는 강의는 권혁민선생님 강의더라고요. 단어는 매일 5일치씩 봤고, 독해는 가장 큰 문제였는데 직독직해를 듣고 나서부터 신세계였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쉽게 점수는 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점수가 안 오르더라도 열심히 커리 따라가고 손독해 열심히 하니까 2년만에 합격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권혁민선생님 직독직해를 추천드립니다.

형법 90점 / 형소법 75점 김대환

법과목은 합격수기를 보면 거의 같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붙으면서 했던 것이 기본강의+ 기출 이렇게만 했습니다. 뭐 5년간 공부했지만 매번 시험 볼 때는 항상 시간이 부족하더라고요… 그래서 기본강의 정배 속으로 다 듣고 부족한 부분은 다시 체크해서 강의 또 듣고 그리고 기출을 시험 볼 때까지 3번만 돌리고 갔습니다. 단기간에 합격하시려면 기출을 최대한 많이 풀어보시는게 답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안 외워지는 지문이 있다면 노트에 그 지문들과 해설을 따로 써서 전날에 한 번 더 읽고 갔습니다.

경찰학 85점 김민철

경찰학은 휘발성이 강해서 매일1시간이라도 했습니다. 이번시험을 준비하면서 기본강의+기출로 다른 법과목 똑같이 커리를 짰지만 기출을 풀 시간이 없어서 경찰학은 2번만 돌리고 책을 많이 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절대 인강 많이 보지 말고 혼자 공부하시는게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장수생이 없길 빌며 자신을 믿고 준비하세요. 대신 준비만하는게 아니라 진짜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체력 34점

저는 이번에 공부하면서 따로 6개월 동안 운동은 안했고 공부만해서 필합 되고나서 운동을 준비했습니다. 민망하네요…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게 합격하시는 겁니다.

<기타>

저는 경독사에 와서 가장 좋았던 것이 문제를 매일 풀고 많이 푼다는 겁니다. 그리고 매일 테스트도 보고 매일매일 원장님께서 오답노트를 관리해주는 것 또한 좋았습니다. 그리고 오답 노트를 봤을 때 틀리는 것만 또 틀리는 문제를 찾아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출결 체크하고 핸드폰 수거함으로 써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곳이라 좋았습니다. 또 저 스스로 아침 일찍 왔다고 생각했지만 항상 학원 오면 괴물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괴물들을 보면서 저 또한 열심히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원장님이 나태해질 때면 격려와 훈계로 잘 잡아주셔서 좋았습니다. 원장님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