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국제인도법 모의재판 경연대회,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팀 우승
상태바
제13회 국제인도법 모의재판 경연대회,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팀 우승
  • 이성진 기자
  • 승인 2021.09.30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십자위원회‧대한변호사협회 주최, 지난25일 본선 치러
한동대 대학원팀, 이번 대회 우승으로 ‘3년 연속 우승' 이뤄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한국사무소와 대한변호사협회가 공동으로 지난 25일 ‘제13회 국제인도법 모의재판 경연대회’를 개최한 결과, 한동대학교 국제법률대학원팀이 우승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법무부, 국방부, 외교부와 대한적십자사가 후원했다.

참가를 신청한 6개의 팀 중 4개의 팀이 본선에 진출했고 이날 본선에서는 가상의 국가와 인도주의 위기 상황을 바탕으로 제네바 협약을 비롯한 국제인도법에 의거한 모의재판이 진행됐다.

대회 결과, 한동대학교 국제법률대학원팀(김홍주‧배승환‧김동혁)과 한동대학교 학부팀(문다연‧조안나‧최정윤)의 치열한 접전 끝에 국제법률대학원팀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숭실대학교 학부팀이 3위를 차지했고 개인상으로는 한동대 학부팀 문다연학생이 최우수 변론자상을 수상했다.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한국사무소와 대한변호사협회가 공동으로 지난 25일 ‘제13회 국제인도법 모의재판 경연대회’를 개최한 결과, 한동대 법률대학원팀이 우승했다. 사진은 이날 경연대회 우승팀 발표 순간(위 사진)과 우승한 한동대팀이 교내에서 한동대 장순홍 총장과 우승을 기념(아래 사진)하고 있다.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한국사무소와 대한변호사협회가 공동으로 지난 25일 ‘제13회 국제인도법 모의재판 경연대회’를 개최한 결과, 한동대 법률대학원팀이 우승했다. 사진은 이날 경연대회 우승팀 발표 순간(위 사진)과 우승한 한동대팀이 교내에서 한동대 장순홍 총장과 우승을 기념(아래 사진)하고 있다.

수상팀과 최우수 변론자상 수상자는 모두 대한변협과 ICRC의 표창 및 장학금을 받고, 최우수상 우승팀은 내년 제20회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제인도법 모의재판대회에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이번 모의재판에는 ICRC, 대한변협, 그리고 학계 관계자 등 총 15인이 재판부로 참여했고 ICRC 한국사무소의 대표와 대한변호사협회장의 폐회사로 행사가 막을 내렸다.

결승의 5인 재판부는 “장시간 이어진 모의재판에도 지치지 않고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깊었다”면서 “결승에 진출한 두 팀 모두 어려운 주제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고, 침착하게 변론을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데이비드 메이즐리쉬 ICRC 한국사무소 대표는 “ICRC는 국제인도법 보급을 위해 인도주의적 문제에 대한 한국 학계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며 이는 모의재판 경연대회 참가자들과 같은 학생들을 통해 이루어질수 있다”면서 “다만,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행사가 비대면으로 이루어져 매우 아쉽다”고 대회개최 소회를 밝혔다.

참고로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은 이번 대회 우승으로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해 국제법 분야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우승 팀원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김홍주(26·여)씨는 “학교를 대표해 뜻 깊은 성과를 내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다”며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 많은 도움과 응원을 보내주신 지도교수님, 선배들 등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승 팀을 지도한 이희언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교수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구두 변론 수업을 기초로 좋은 성과를 거두어 기쁘다”고 말했다.

국제인도법 모의재판 경연대회는 법학을 전공하는 대학원 및 학부생들에게 교과 과정에서 접하기 어려운 국제인도법에 대한 관심을 유도함과 동시에, 미래의 법조인들에게 ‘전쟁 중에도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자 하는 국제인도법’ 정신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자 ICRC가 전 세계적으로 후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이번 경연대회에서는 처음으로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이 국제인도법과 관련된 주제로 영어 스피치 대회가 병행되어, 장차 군의 리더로서 무력충돌 간 준수해야 할 국제인도법에 대한 이해와 폭을 넓히는 고무적인 기회가 되었다는 전언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