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의 2021년 경찰간부후보생 면접 합격전략 / ①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의 구성과 특징
상태바
민진규의 2021년 경찰간부후보생 면접 합격전략 / ①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의 구성과 특징
  • 민진규
  • 승인 2021.09.2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경찰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성범죄로 입건된 공무원이 연평균 4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7년 400명, 2018년 395명, 2019년 412명, 2020년 392명으로 크게 변동이 없었다.
 

2020년 기준 성범죄로 입건된 경찰청 소속 공무원이 76명으로 부처들 중 가장 많았다. 2017년 10월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인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추문으로 촉발된 미투(#MeToo)가 전세계적으로 번지면서 한국에서도 유명 정치인과 연예인들이 줄줄이 처벌을 받았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강력한 처벌뿐만 아니라 성인지(性認知) 교육도 강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폐쇄적인 공무원 조직에서 성추행 및 성폭행 사건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군대와 경찰과 같은 상명하복이 철저한 조직의 범죄는 은폐되거나 축소되기 일수다. 성범죄를 단속해야 하는 경찰관이 오히려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오는 10월 16일 경찰간부후보생(이하 경간부) 시험이 예정돼 있다. 경간부 시험은 1947년부터 시작돼 올해 71기를 채용한다. 경찰 간부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도입됐으며, 합격 후 1년간 간부후보생 교육과정을 마치면 경찰 간부급인 ‘경위’계급으로 임용된다. 경찰의 미래를 책임질 동량(棟梁)이 될 수험생들에게 경간부 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는 전략을 연재하려고 한다.

▶ 6단계로 시험이 구성돼 있으며 최종 합격까지 약 4개월 정도 소요

▲ 제71기 경간부 선발시험 단계와 세부 일정

1957년 11기부터는 대학 출신자를 모집했으며 14기부터 3년간 모집을 중단한 시기도 있었다. 2000년 49기부터는 여자간부후보생 5명을 포함해 선발하기 시작했다. 1년에 1회 응시기회만 부여하며, 시험의 난이도는 다른 7급 공무원 시험에 비해서는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2년도 제71회 경간부 시험은 총 6단계로 구성돼 있다.

첫째, 1∙2단계는 필기시험으로 객관식 4과목, 주관식 2과목으로 진행된다. 1차 시험은 객관식이며 과목당 40문항, 일반, 세무회계, 사이버 등 직렬에 따라 필수과목이 다르다. 3개 직렬에 공통되는 과목은 한국사, 형법, 영어로 3개 과목이다. 반면에 일반은 행정학과 경찰학개론, 세무회계는 형사소송법과 세법개론, 사이버는 형사소송법과 정보보호론이 각각 해당된다.

2차 시험은 주관식으로 진행되며 일반은 형사소송법이 필수이고, 행정법, 경제학, 민법총칙, 형사정책 중 1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세무회계는 회계학이 필수이고 상법총칙, 경제학, 통계학, 재정학 등에서 1과목을 정해야 한다. 사이버는 시스템네트워크보안이 필수이고 데이터베이스론, 통신이론, 소프트웨어공학이 선택과목이다.

둘째, 3단계 신체검사는 체격, 시력, 색신, 청력, 혈압, 사시(斜視), 문신 등으로 엄격하다. 체격은 국∙공립병원 또는 종합병원에서 실시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및 약물검사 결과,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사지가 온전해야 하며, 가슴∙배∙입∙구강 및 내장의 질환이 없어야 한다.

다음으로 시력은 교정시력을 포함하며 양쪽 눈이 각각 0.8 이상이어야 한다. 색신 이상이 아니어야 하는데, 국∙공립병원 또는 종합병원의 검사 결과, 약도 색신 이상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응시자격이 인정된다. 색약 보정렌즈를 사용하면 부정행위로 간주해 5년간 응시자격을 제한한다.

청력은 좌우 각각 40dB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혈압은 확장기 90~60mmHg, 수축기 145~90mmHg로 고혈압과 저혈압에 해당되지 않아야 한다. 검안기 측정 결과 수평사위 20프리즘 이상이거나 수직사위 10프리즘 이상이 아니어야 한다. 사시(斜視)는 안과 전문의가 정상으로 판단한 경우는 인정받을 수 있다.

최근 젊은이들이 즐겨 새기는 문신도 엄격하게 제한한다. 시술동기, 의미 및 크기가 경찰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문신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유형이나 크기를 불문하고 몸에 문신을 새긴 수험생은 제거수술을 통해서 없애는 것이 유리하다.

셋째, 체력검사는 남녀가 동일하게 50m 달리기, 왕복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회/1분), 좌우 악력(kg), 팔굽혀펴기(회/1분) 등을 실시해야 한다. 남녀의 신체조건을 감안해 점수의 기준은 다르다. 팔굽혀펴기를 예로 든다면 남자는 1분에 61회 이상을 해야 10점 만점이고, 여자는 31회 이상만 하면 10점이다. 남자가 1분에 팔굽혀펴기를 31회하면 10점이 아니라 4점을 받게 된다.

넷째, 적성검사는 성격, 인재상, 경찰윤리 검사 등으로 총 450문항이 제시된다. 시험시간은 130분으로 정상적인 속도로 푼다면 부족하지 않은 편이다. 적성검사 결과는 면접위원의 면접 참고자료로만 활용되며 시험의 당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적성검사 결과, 성격이 특이할 경우에는 면접위원이 해당 부분을 검증하기 위한 질문을 하게 된다.

다섯째, 면접시험은 개별면접, 단체면접으로 구성된다. 개별면접은 다수의 면접관과 지원자 1명으로 진행하며 개인신상, 가치관, 인성 등을 평가한다. 단체면접은 다수의 면접관이 5인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질문하는 방식이며, 시사, 상황판단, 업무 관련 지식 등이 주요 질문이다.

개별면접은 지원자의 성격이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지만, 단체면접은 지원자간의 우열을 평가하므로 긴장해야 한다. 단체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지원자의 답변을 경청해 요약하는 요령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경간부 시험은 1~6단계로 치러지지만 일반경찰과 시험의 구성은 크게 차이가 없다. 다만 2단계 주관식시험이 있다는 것이 다른데, 2023년 제72기 시험부터는 주관식이 폐지되고 객관식만 출제되므로 동일하게 된다. 시험 개편 방향과 내용은 경찰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중간 간부에 필요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평가도 중요

2013년 63기까지 경간부와 해양간부후보생이 함께 교육을 받았지만, 2013년 전남 여수에 해양경찰교육원이 설립되면서 2014년부터 교육과정이 분리됐다. 63기부터 경간부와 경찰대학이 합동으로 임용식을 거행하고 있다.

과거 사법고시가 인기를 끌었을 당시에는 대학생들에게 경간부 시험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는 않았다. 하지만 취업시장이 엄동설한(嚴冬雪寒)으로 바뀌고, 경찰 직업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되면서 경쟁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경간부 시험의 특징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경간부 시험은 일반 경찰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 50%, 신체∙체력∙적성검사 25%, 면접이 25%로 합격이 결정된다. 필기시험은 1차 시험은 객관식과 2차 시험은 주관식으로 구성되는데, 같은 날 1차와 2차 시험이 동시에 진행된다.

따라서 1차와 2차를 구분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으며, 2022년 72기 시험부터는 7과목 모두가 객관식으로 변경된다. 경간부 시험이 7급 공무원에 상당하는데, 5급 고시와 마찬가지로 주관식 시험을 치르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경간부 시험의 응시 연령은 21세 이상 ~ 40세 이하로 2021년 기준 1980년 1월 1일 출생자부터 2000년 12월 31일까지 해당된다. 군복무 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에는 3세가 연장되므로 1977년생도 응시가 가능해진다.

공무원 시험이 응시연령을 제한하는 것은 위계질서가 명확한 조직 내에서 각종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면접에서 ‘나이 어린 상사’ 혹은 ‘나이가 많은 후배’ 등이 있을 경우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묻는 이유도 동일하다. 나이에 민감한 한국의 사회 인식을 반영한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경간부는 채용 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경위로 임용되며 경찰조직에서 중간 간부로써 역할을 담당한다. 경위부터 총경까지는 경찰 조직에서 중간 간부에 해당되며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등과 같은 지휘부의 명령을 이행한다. 일반 경찰 시험 합격자는 순경, 즉 9급에 해당하는 직위로 근무하게 된다.

경간부가 임용되는 경위는 리더십(leadership)과 팔로워십(followership)이 모두 필요하다. 순경부터 경장, 경사와 같은 부하들을 통솔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휘부의 명령도 충실하게 준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시험과목도 일반 경찰에 비해 많고, 면접시험도 엄격하게 진행한다고 볼 수 있다.

경간부 시험의 구성을 살펴봤는데, 면접시험의 과정과 주의사항, 대비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및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인적성 검사의 질문지와 평가 이유, 개별면접 및 단체면접에서의 질문과 답변 요령을 정리해 수험생이 수험과정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공개할 방침이다.

- 계속 -

민진규
現 국가정보전략연구소 (www.inis.kr)소장
합격의법학원 국정원/대통령경호처 논술 및 면접 강사
前 국방부 정보부대 정보분석관(예비역 공군 대위)
남부행정고시학원 등 국정원 국가정보학 강사
칼럼 내용 문의 : 민진규(stmin@hotmail.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