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4)
  • 김석훈
  • 승인 2021.09.2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후기의 외교문서 집으로 정조 때 승문원에 보관 중인 외교문서 등에서 자료를 모아 4년간에 걸쳐 편찬했다.

3. 조선 제13대 왕(재위 1545∼1567)으로 중종의 둘째 적자이자 인종의 아우로, 어린 나이에 즉위하여 어머니인 문정왕후가 수렴청정하였다.

5. 조선 후기 문신·학자 신경준이 상고에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수도와 영역을 역사 지리적 입장에서 서술한 지리서.

7. 산둥반도 적산에 있는 사찰로 통일신라 시대 해상왕 장보고에 의해 세워진 사찰(신라원) 중 가장 대표적인 사찰이다.

9. 조선 후기 청나라에 보낸 조선 사신의 총칭. 조선 전기에는 명나라에 보내는 사신을 '조천사(朝天使)'라 했으나, 조선 후기에는 청나라의 도읍인 연경(燕京: 北京)에 간 사신이란 의미로 부르던 이름.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조선 숙종 때 임상덕이 지은 고려 말까지의 강목체 역사서. 기자조선과 마한을 정통국가로 취급하지 않았으며, 삼국시대를 무통(無統)의 시대로 간주하였다.

2. 조선 중기 선조 때의 문인·의병장으로 임진왜란 때 금산싸움에서 왜군과 싸우다가 전사하였다. 좌찬성에 추증되었고 문집으로는 《제봉집》 등이 있다.

4. 천연두의 면역성을 갖게 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법. 우리나라에서는 정약용의 『마과회통』의 권말에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6. 정도전 등이 쓴 고려의 역사서로 고려왕조 실록과 민지의 《편년강목》 등을 참고하고 이제현의 사론(史論)을 수록하여 만들었다고 하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8. 위안스카이라고도 하며, 청나라 조정의 실권을 잡고 임시총통에 취임해 체제를 확립하고 갑신정변 후 10년간 왕좌 배후의 권력으로 군림한 인물.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