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3)
  • 김석훈
  • 승인 2021.09.1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시대 중앙 정부의 필요에 따라 특수 임무를 띠고 지방에 파견된 관직으로 1396년(태조 8) 신유정을 전라·경상·충청 지방의 왜구 소탕을 목적으로 파견한 것이 처음이다.

3. 조선 시대 저화의 발행과 노비가 공납하는 면포를 관장한 관청으로 저화의 유통·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치하였다.

5. 평안북도 박천 지역의 옛 지명. 본래 고구려의 땅이었는데 뒤에 발해의 영토가 되었다가 여진의 거주지가 되었다. 이곳을 거점으로 홍경래의 난이 발발했다.

7. 조선 태조의 넷째아들. 왕위계승에 대한 야심을 품고 동생 방원을 질시하던 중, 제2차 왕자의 난 때, 방원을 공격하다가 패하였다.

9. 삼별초의 마지막 항전지역이었던 섬, 1948년에는 남한만의 단독선거에 반대해 봉기가 일어난 지역이기도 하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 또 ‘경기하여가’라고도 한다. 노래 끝에 반드시 “경(景) 긔 앗더니 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2. 조선 시대 각 도에 파견되어 지방 통치의 책임을 맡았던 최고의 지방 장관. 임기는 약 1년, 360일이었으며 연임은 불가하였다.

4. 일제의 강압 책으로 국권 회복 운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관서지방의 서우학회와 관북지방의 한북학회가 통합해 1908년 1월 조직한 애국 계몽운동 단체.

6. 조선 숙종 때 실학자 유암 홍만선이 농업과 일상생활에 관한 광범위한 사항을 기술한 소백과 사전적인 책. 필사본, 4권 4책이다.

8. 조선 시대 군사에 관한 군 행정과 군 재정의 총칭으로 전정 및 환곡제도와 함께 삼정(三政)의 하나로서 군역을 중심으로 한 군적과 군보포의 군 행정과 군 재정을 의미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