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2)
  • 김석훈
  • 승인 2021.09.0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싸움에 임해서는 물러남이 없다는 뜻으로 신라 진평왕 때 원광국사(圓光國師)가 만든 세속오계(世俗五戒) 중의 하나.

3. 1453년 단종 1년, 수양대군이 왕위 찬탈을 위해 단종의 보좌 세력이자 원로대신인 황보인·김종서 등 수십 인을 살해, 제거하고 정권을 잡은 사건.

4. 조선 시대, 조세 운송 활동에 종사하던 선원으로 이들은 신분상으로는 양인에 속하였으나 세습적으로 천역(賤役)에 종사하는 신량역천(身良役賤)이었다.

6. 고려 후기 문신 민지가 1317년(충숙왕 4년)에 고려왕조에 관하여 저술한 역사서. 모두 42권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

9. 1910년 국권 피탈로부터 1945년 8·15광복까지 36년간 한반도에 대한 식민통치 및 수탈을 위해 설치했던 기관.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삼포왜란 이후 1512년(중종 7) 조선과 일본 대마도주(對馬島主) 사이에 맺은 무역에 관한 조약으로 부산포⋅제포⋅염포 중, 제포만 개항을 허용하였다.

2. 주자의 사상을 깊게 연구하여 조선 성리학 발달의 기초를 형성했으며, 주리론 전통의 영남학파의 종조로 칭송받는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유학자인 이황의 호.

5. 오녀산성으로 비정되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석축 성곽으로 북부여에서 남하해 온 주몽(朱蒙) 집단은 이 지역에 정착하여 근거지를 확보하였다.

7. 무신 세력들이 의종을 시해하고 많은 문신을 죽이니 이를 토벌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군사를 일으켰던 병부상서와 서경유수(西京留守)를 겸하고 있던 인물.

8. 백성을 다스려 기르는 벼슬아치라는 뜻으로, 고을의 원(員)이나 수령 등의 외직 문관을 통틀어 이르는 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