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가직 7급 2차 D-10, 일주일간 마무리 요령은?
상태바
2021년 국가직 7급 2차 D-10, 일주일간 마무리 요령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9.01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1년도 국가직 7급 2차 전문과목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본시험을 불과 10일밖에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는 실전 연습과 마무리 공부를 적절하게 나눠서 해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 7급 2차 전문과목 시험이 과목당 25문항으로 문제 수가 5문제 늘어나고 시험시간도 100분으로 늘어 어느 때보다 문제 풀이 전략이나 시간 관리가 중요해졌다.

실전 연습을 통해 시험시간 내에 문제 풀이 순서나 시간 관리의 요령을 터득할 수 있고, 또한, 현장의 적응력을 높여 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된다. 마무리 공부를 통해서는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고, 자주 틀리는 분야 등을 집중할 수 있으므로 실전 연습과 마무리 공부는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이제 남은 기간은 본시험에 적합한 능력을 키우되 이를 풀어낼 실전 연습까지도 모두 잡아야 하는 기간이다.

시험장에서 실수 없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인 마무리 전략은 무엇인지 전문가나 합격생을 통해 알아봤다.

■ 10분 정리 암기 노트를 작성하라

실전 모의고사에서 실수가 잦거나 문제 풀이 오류가 많은 문제는 그날 피드백을 끝내는 게 좋다. 또한, 헌법 같이 암기할 내용이 많은 과목은 시험장에 들고 갈 수 있는 10분 정리 노트를 만드는 게 좋다.

시험시간 직전에 책 한 권을 통째로 다시 읽거나 내용을 다시 정리하는 등의 행위는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고 크게 의미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 내용을 점검하며 기출문제와 연결 관계를 생각하며 정리한 자신의 핵심 정리 노트를 작성해 짧은 시간에 훑어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2021년 국가직 7급 2차시시험을 1주일 앞둔 마지막 제3회 전국모의고사가 9월 4일 가락고에서 치른다. 이날 실전연습을 통해 최종 마무리를 점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사진은 지난 28일 가락고 시험장에서 응시자들이 발열체크와 손소독 등의 절차를 통해 시험실로 입장하고 있다.
2021년 국가직 7급 2차시시험을 1주일 앞둔 마지막 제3회 전국모의고사가 9월 4일 가락고에서 치른다. 이날 실전연습을 통해 최종 마무리를 점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사진은 지난 28일 가락고 시험장에서 응시자들이 발열체크와 손소독 등의 절차를 통해 시험실로 입장하고 있다.

■ 실전 모의고사 본 후 약점 피드백

시험 전날까지 매일 실제 시험시간에 맞춰 실전 모의고사를 본 후 자신의 약점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평소 취약한 부분과 기출문제에 자주 나오는 내용 위주로 정리하고 암기할 내용이 있으면 그날 바로 암기할 필요가 있다.

또 평소 자신이 약한 기출문제 유형이 있다면 같은 유형을 몰아놓고 풀며 정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또한, 정리해놓았던 노트를 보며 전체 내용을 상기시키는 훈련을 하고, 남은 시간은 중요 부분을 공략하는 데 투자하는 것이 좋다.

■ 컨디션 유지하고 시험장 시뮬레이션 필요

시험 하루 전날에는 실질적인 공부량은 매우 적을 수밖에 없다. 이때는 정리 노트를 정독 등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또한 밤을 새우며 많은 공부를 하기보다는 평소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전반적으로 정리를 했다는 느낌 가지고 시험장에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취침 시간은 평소보다 앞당기는 것이 나쁘지 않고, 취침 전 다음 날 가져가야 할 준비물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취침 직전에는 다음날 시험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며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체험하면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이전에 실전연습을 많이 한 경험이 있으면 더 효율적이다.

■4일 마지막 실전연습 가락고서 시행

본시험을 1주일 앞둔 마지막 ‘합격예측 2차 전국모의고사’는 오는 9월 4일 온오프 동시에 시행하며, 현장 시험장은 가락고로 결정됐다.

이번 마지막 제3회 ‘합격예측 2차 전국모의고사’는 수험생들이 실제 시험장과 같은 환경에서 실전연습할 마지막 기회여서 응시자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시험시간은 본시험과 같다. 오전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100분간 4과목을 치른다. 응시자 입실은 오전 9시부터 가능하며 9시 55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방역 절차 등을 고려하는 시험 시각에 늦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후는 시험실에 입실할 수 없으며 시험본부에서 응시할 수 있다.

온라인 응시자는 직접 모니터에서 문제를 풀고, 답안을 입력하거나 사전에 배송된 문제로 풀 수 있다. 다만, 문제지로 풀 경우에도 답안은 온라인에 입력해야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문제를 내려받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온라인 응시자에게 문제지 배송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일괄 배송하므로 목요일 오후 4시 이후 결제자는 시험지 배송이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온라인 응시자는 결제를 서둘러 응시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목요일 4시 이후 결제자는 모니터에서 직접 문제를 풀어야 하며, 시험 종료 이후 첫 번째 월요일에 문제지가 발송된다.

문제지 배송은 법률저널 홈페이지 모의고사 신청란에서 신청하거나 네이버 카페 ‘PSAT 정석’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지난 제1회와 제2회 시행한 ‘봉투모의고사’는 서울의 주요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모의고사에 직접 응시하지 못한 수험생들도 봉투모의고사를 통해 실전연습해 볼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