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0)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20)
  • 김석훈
  • 승인 2021.08.2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명종 때 왜구가 전라남도 영암·강진·진도 일대에 침입한 사건. 이 사건으로 조선은 지방군 방어체제를 진관체제에서 제승방략체제로 전환하였다.

3. 1952년 이승만 대통령이 자유당 창당 후 재선을 위해 대통령 선거를 간선제에서 직선제로 고쳐 강압적으로 통과시킨 1차 개헌

5. 신라 시대 화랑을 우두머리로 한 청소년 수련단체. 화랑이라는 말은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이라는 뜻인데, 국선·풍월주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7. 조선 시대에 나랏일을 나누어 맡아 처리하던 중앙 관청이다. 이 · 호 · 예 · 병 · 형 · 공 등 모두 6개의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8. 1592년 음력 5월에 왜 수군 13척을 전멸시킨 해전으로, 이순신은 이 해전에서 거북선을 처음으로 실전 투입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545년, 명종 즉위년에 윤원형 일파 소윤이 윤임 일파 대윤을 숙청하면서 사림이 크게 화를 입은 사건.

2. 머리를 뒤로 길게 땋아 늘인 것을 말한다. 옛 몽골의 풍습으로, 남자의 경우 앞머리와 옆머리를 깎아 내고 남은 머리를 뒤로 땋아 늘였다.

4. 독립협회가 1896년 창립된 이후, 나라의 개혁을 위해 1898년 10월 관민공동회를 개최하고 결의한 6조 항의 개혁안. 이를 고종에게 올려 재가를 받았으나 시행은 못 하였다.

6. 신라 말기의 승려로 당에서 전해진 풍수설을 우리나라 자연환경과 지리에 맞게 발전시켰으며, 그의 풍수지리학은 우리 사회의 풍습과 사람들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쳤다.

7. 조선 시대에 나라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여섯 종류의 큰 상점으로 특정 상품에 대한 독점권, 난전을 단속할 수 있는 금난전권을 가지고 있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