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42)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42)
  • 박정훈
  • 승인 2021.08.2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16) INTP 유형 및 성공사례

INTP 유형은 자신이 관심 있는 어떤 것에 집중하는 몰입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뛰어나다. 주위 환경에 대해 무딘 성격이라 한 자리에서 몰입하여 연구하는 능력은 매우 좋으므로 천재형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외부 활동을 극히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심리기능의 위계는 다음과 같다.

주기능 내향사고(Ti) 부기능 외향직관(Ne) 삼차기능 감각(S) 열등기능 외향감정(Fe)

주기능은 내향사고(Ti)로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추론하고 생각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한번 집중하기 시작하면 오랜 시간 동안 열중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INTJ 유형과 더불어 연구 직종에 가장 많은 유형이다. 큰 감정 기복 없이 공부에 집중하는 편이지만 타고난 내향적인 성격 때문에 외부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아서 사회성이 많이 부족한 편이다.

부기능은 외향직관(Ne)으로 자신이 몰두하고 있는 대상을 독창적인 시각으로 인식하고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탁월하다.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그 대상 본연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유형화하며 패턴을 잘 인식한다. 하지만 현실감각이 부족하여 현실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편이다.

삼차기능은 감각(S)으로 현실감각이 많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한참 몰입하고 있으면 현재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종종 망각하는 경우가 있다. 꼼꼼하지 못하고 덜렁대는 경우가 많으며 숫자 계산이나 맞춤법 등을 잘 틀린다.

열등기능은 외향감정(Fe)으로 타인의 감정에 매우 무딘 편이다. 자기 생각과 논리에 빠져들어서 비합리적인 상대에 대해서 논쟁이 붙으면 매우 비판적으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

INTP 유형은 게으른 천재형이다. 일본 만화에 가끔씩 등장하는 만사가 다 귀찮은, 하지만 특정한 부분에서 엄청난 천재성을 보이는 캐릭터를 떠올리면 된다. 이 유형은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엄청난 집중력을 보이면서 깊이 파고드는 반면, 관심 없는 분야에 대해서는 철저히 무관심으로 대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학창시절의 이 유형들을 보면 자기가 좋아하는 과목은 정말 잘하지만 관심 없는 과목은 그냥 손 놓고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INTP 유형은 책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모으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이론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많이 아는 편이다. 하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는 드물어서 실전에 대해서는 많이 약한 편이다. 사고가 발산적이다. 하나를 생각하면 거기에 연결하여 새로운 것을 떠올리고 또 새로운 것을 떠올리는 식으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간다. 그래서 생각이 매우 창조적이고 창의력이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브레인스토밍처럼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토론에서 빛을 발한다.

하지만 움직이는 것 자체를 안 좋아하고 외출을 싫어해서 은둔형 외톨이가 많은 편이다. 사회성이 매우 떨어져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서 함께 일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편이다. 또한 타인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많이 부족해서 오해를 많이 사기도 한다. 게다가 사회적 명예나 욕심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자기가 하고 싶은 그 일을 제외하고는 큰 욕심이 없다. 그래서 부모님이나 가족에 떠밀려서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모습으로 타인과의 경쟁에 대해서도 크게 관심이 없다.

INTP 유형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얻으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서 모든 시험에 벼락치기로 일관한다. 그런데도 나름 머리가 좋은 편이라 어느 정도의 성과는 쉽게 얻는다. 하지만 장기전을 요구하는 공무원 시험에서는 절대적 공부량이 부족해서 통하지 않는다. 또한 손이 게으르므로 정리하는 것도 싫어하며 세부적인 정보를 암기하는 것도 힘들어한다. 따라서 이 유형은 NN 타입의 효과적인 공부법을 가르치고 지속해서 생활 습관도 잡아줘야 한다. 타인의 간섭을 매우 싫어하지만 스스로 하도록 놔두면 이내 곧 풀어질 가능성이 크다.

학습 의욕 고취하는 방법

이 유형은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지식이나 과목에 한번 몰입하기 시작하면 가장 집중력이 높고 집중의 길이도 길다. 특히 어떤 논리와 흐름, 맥락이 있는 것을 공부할 때 매우 재미있어한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이나 새로운 방법, 전략을 구상하는 것 자체에서 매우 흥미를 가지고 몰입한다.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권위적이고 비합리적이며 감정적인 강요나 잔소리를 매우 싫어한다. 대부분 공부하고 있는 그 시험의 합격보다는 그 공부 자체에 빠져서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합격에 대한 열의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마음의 자세나 수험생으로서의 태도 등을 강조하면서 질책하게 될 때 엉뚱한 방향으로 튈 가능성이 크다. 사람의 감정에 대해 가장 무관심한 유형이라서 사교적이고 감정적인 부분을 이들에게 기대하면 이들은 매우 힘들어한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권위적이고 비합리적인 강요를 하거나 지적 자극이 없는 매일 똑같은 반복적인 일상이 지속될 때 이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삼차기능인 감각(S)과 외향감정(Fe)이 왜곡된 모습으로 튀어나온다. 현실을 부정하거나 외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타인에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화를 내거나 관계를 끊어버리는 경우가 생긴다.

스트레스 해소법

이들은 창의적인 새로운 것들을 경험할 때 스트레스가 많이 풀린다. 하지만 내향적이고 돌아다니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 탓에 주로 웹툰이나 영화를 많이 보면서 푸는 편이다. 그래서 수험생의 경우 주기적으로 시간을 정하여 웹툰이나 영화를 보면서 스트레스푸는 것을 추천한다.

성공사례 #18 INTP

고등학교 후배가 직장을 그만두고 여러 회사를 짧게 짧게 다니다 결국 쉬기 시작했다. 혼자서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한다면서 3D 디자인 프로그램을 배운다고 했는데 그게 쉽게 되진 않았나 보다. 그렇게 지내기를 1년 반 정도 지나자 후배 어머님께서 집으로 들어오라고 하여 고향인 창원으로 내려왔다. 그리고 후배 어머님께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라고 강력한 압박을 하여 결국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 후배는 전형적인 INTP 유형으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천재성을 발휘하나 관심 없는 분야에 대해서는 철저한 무관심으로 살아가는 친구이다. 그래서 공무원 시험을 처음 시작하게 된 것도 이 후배가 집에서 놀고 있는 모습을 더는 보기 힘들어하신 어머님의 강요 때문에 시작하게 된 것이니만큼 공부에 대한 의지를 크게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만나서 공무원 시험의 합격 전략에 대해 말해주고 거시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그리고 단계별로 NN 타입에 효과적인 공부법을 가르쳐주면서 공부를 시작하도록 했다. 후배 어머님께서 나에게 매우 고마워하시며 끝까지 좀 잡아달라고 하셨다. 그렇게 함께 도전하기를 6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어느 정도 공부에 탄력이 붙었었다. 가장 힘들었던 게 시간 관리였다. 아침에 공부하러 나가는 것 자체를 매우 힘들어했다. 특히 집 밖으로 나가는 걸 너무 귀찮아하는 성격이라 그 습관을 들이는 게 가장 힘들었다. 그래도 6개월 정도 지나니깐 순순히 말을 잘 따랐다. 자신도 자신의 실력이 붙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랬던 것 같다.

그 이후 몇 개월 안 지나서 합격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