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41)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41)
  • 박정훈
  • 승인 2021.08.1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15) ENTP 유형 및 성공사례

ENTP 유형은 새로운 일, 특히 창의적인 도전과제가 있는 일을 매우 좋아한다. 안목이 넓고 다방면에 관심과 재능이 많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는 발명가 형이다.

심리기능의 위계는 다음과 같다.

주기능 외향직관(Ne) 부기능 내향사고(Ti) 삼차기능 감정(F) 열등기능 내향감각(Si)

주기능은 외향직관(Ne)으로 세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시도하는 걸 좋아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전체를 파악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이론이나 논리, 보이지 않은 가상의 무언가를 상상하는 능력이 매우 좋다. 그래서 이 유형들은 3D 설계 같은 엔지니어링이나 기계공학 쪽에 많이 특화되어 있고 새로운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제품을 발명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공부에서는 전형적인 NN 타입의 고질병으로 세부 정보를 파악하고 암기하는 능력이 많이 미숙하다. 그래프나 도형 문제를 이해하고 풀어내는 능력은 좋으나 복잡한 산술식이나 식의 연산에서는 잔 실수를 많이 한다.

부기능은 내향사고(Ti)로 논리적, 이론적,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물리의 역학이나 수학의 난해한 개념문제, 컴퓨터 공학의 알고리즘 등을 잘 풀어낸다.

삼차기능은 감정(F)으로 이 유형들은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다루는데 많이 미숙하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타인의 감정이 어떠한지를 예민하게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매우 쿨하게 보인다. 또한 감정 기능이 미숙해서 타인의 징징거리는 태도 등은 매우 피로감을 느끼면서 피하려고 한다.

열등기능은 내향감각(Si)으로 전통적인 방식, 관행, 구태의연한 행위나 모습 등을 매우 싫어한다. 해왔던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도 싫어한다. 꽉 막힌 위계질서나 관행으로 행해지는 악습 같은 것을 엄청나게 싫어한다. 또 세부적인 기억력이 많이 약해서 방대한 양의 단순 정보를 암기하는 능력이 매우 미흡한 편이다. 또한 매일 단순하게 반복되는 일상에 대해, 특히 변화 없고 발전 없이 반복되는 일상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관두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ENTP 유형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것을 발명해내는 사람들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좋으므로 공방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많고 엔지니어들이 많다. 하지만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발휘하기 힘든 환경에서는 매우 답답해하는 편이다.

학습에 있어 ENTP 유형의 문제점은 바로 장기전에 많이 힘들어한다는 것이다. 매일 단순하게 반복되는 일상이 이들에게 매우 힘겹게 느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제일 큰 문제이고 두 번째는 공무원이 된다고 하더라도 공무원의 일상에 이들이 잘 적응할지 스스로가 그걸 고민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그래서 수험생들이 주로 하는 고민이 "내가 평생 이 일을 잘할 수 있을까?"였다.

​그래서 ENTP 유형들은 NN 타입의 고질적인 부분을 잘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익히는 게 중요하다. 특히 세부 정보를 절대 놓치지 않으려고 일일이 체크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느긋하고 여유를 즐기는 타입이기 때문에 게으르고 태만해질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반드시 손이 부지런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단권화 작업 시 반드시 꼼꼼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엄격한 학습시간 및 학습 태도 관리가 중요하다. 의자에 엉덩이를 오래 붙이고 앉아있기를 힘들어하며, 계속 딴 생각하게 되고 하고 싶은 것만 하려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학습 스케줄을 대략이나마 미리 정해놓고 그 일정에 맞게 하루 공부량을 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NTP 유형은 대체로 매우 머리가 명석하고 유쾌하며 예민하지 않은 성격이라서 하루하루 얻게 되는 스트레스를 하루 지나면 또 곧잘 잊어버리고 풀어버리기 때문에 멘탈 관리에는 크게 어려움은 없다. 그리고 경쟁에 대해서도 크게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경쟁이 있는 것이 좋다.​

ENTP 유형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을 딱 잡아서 일상을 단순화시키는데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한번 적응하기 시작하면 기본 성향 자체가 매우 무디고 무난해서 큰 감정 기복 없이 잘해나가는 편이다.

학습 의욕 고취하는 방법

특정한 문제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매우 의욕이 불타오르기 시작한다. 충동적인 경향이 강해서 학습에 대한 충동이 생기면 몰입력이 엄청 좋아서 학습 성취도가 매우 좋다. 또한 경쟁도 즐기는 편이다. 전략적인 사고에 능해서 단기간에 목표를 매우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때문에 장기간의 수험생활에서도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이들의 충동적인 모습을 잘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권위적이고 비합리적이며 비인격적인 환경에 있을 때 이 유형들은 저항하기 시작한다. 큰 변화없이 지루한 일과의 연속일 때 이 유형들은 매우 흥미를 잃는다. 누군가가 정서적인 감정 반응을 이들에게 기대할 때 많이 힘들어한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이들에게 비합리적이고 논리가 없는 주장을 하면서 거기에 따르도록 강요하거나 지루한 일상이 반복될 때 이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심하게 되면 삼차기능인 감정(F)과 내향감각(Si)이 왜곡된 형태로 튀어나오기 시작하면서 짜증 혹은 화를 내거나 현실을 왜곡하고 권위, 전통 등을 매우 부정해버린다.

스트레스 해소법

특정 문제를 풀거나 퍼즐, 퀴즈 등을 풀 때 이 유형들은 스트레스가 풀리는 편이다. 두뇌 회전을 자극하는 행동을 통해 스트레스 원인을 잊고 새롭게 기운을 재충전할 수 있다. 그래서 수험생의 경우 간단한 퍼즐, 게임 등을 주기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즐기는 것이 좋다.

성공사례 #17 ENTP

어느 날 MBTI에 매우 관심이 많은 친구가 자신의 성격과 진로에 대해 상담해달라고 부탁하면서 찾아왔다. 자신은 ENTP 유형인데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조언을 부탁했다. 현재 자신의 전공 때문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다. 직렬 자체가 2년에 한 번 2명 모집하는 직렬이라 올해 시험이 있다고 했는데 공부 자체를 많이 안 해서 걱정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길로 가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역시나 ENTP 유형은 공무원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 일을 계속하는 게 맞는지 줄기차게 회의를 품는 성격다웠다.
 

일단 정밀진단을 해본 결과 NN 타입에 일화 기억에 특화된 사람이었다. 이미 예전에 한국사 능력 시험도 쳤었고 국어, 영어, 전공과목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공부를 해놓은 상태였다. 그래서 빠르게 기본서를 끝내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단권화에 집중하도록 했다. 그 이후 외워야 할 것들을 자신만의 분류 기준대로 정리하기 시작했다. 역시 ENTP 유형들은 수험생활에 잘 적응하는 편이었다. 이미 기본 실력이 갖춰진 상태에서 정리하고 실전 감각만 키우는 연습을 하니 합격권 점수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얼마 뒤 시험에서 바로 붙었다. 자신의 유형에 대해 매우 잘 알고 그 특징을 잘 이용하니깐 정말 짧은 기간에 합격권에 들었던 것 같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