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21 / 2021년 국가직 세무 면접 복기 요약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21 / 2021년 국가직 세무 면접 복기 요약
  • 이유진
  • 승인 2021.08.1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안녕하세요! 백일기도 모의고사만 들으려다 유진 쌤의 매력에 빠져 커리를 다시 타고 국어 100점을 맞아버린 사람입니다♡ 필기 점수 향상을 위해 공부한건데 독해력 자체가 향상되니 면접 발표 제시문을 읽을 때도 키워드를 잘 뽑아낼 수 있었어요. 글을 읽으며 키워드랑 접속어에 기호 표시를 하니 굳이 요약 정리를 따로 적지 않아도 되니 시간 관리도 잘됐어요. 제 미흡한 독해 실력을 끌어올려주신 유진쌤께 어떻게 감사함을 표현할까 고민을 하다 면접 복기를 카페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대기실에서 경험형과 상황형을 20분 동안 작성, 5분 발표 10분 작성을 연속으로 했습니다.

작성 후 15분 정도 있다가 면접장에 입장하였습니다.

[5분발표]

공무원이 업무상 민원 처리를 잘못하거나 늦는 경우, 민원인에게 1만원의 문화상품권을 우편으로 보내는 보상을 할 예정이다. 여기서 도출할 수 있는 공직가치는?

[답변]

첫 번째 공직가치로는 공익성입니다. 공익성이란 사익이 아닌 공익을 위해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대학교 2학년 때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스태프로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 이처럼 공무원도 항상 공익을 위해 힘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공직가치로는 책임성입니다. 책임성은 무사안일하지 않게 맡은 업무를 수행함을 의미합니다. 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음으로는 국세청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26억원을 체납한 병원장에게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을 압류하자 바로 현금을 완납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처럼 점점 고도로 발전하는 재산 은닉의 상황에서 선례만을 따르지 않고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 업무를 수행하는 모습에서 책임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은 국가가 자신의 가정이라 생각하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가져야 됩니다.

제가 공무원이 된다면 위의 말한 것처럼 공익성과 책임감을 잊지 않고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험형]

- 부가가치세 알바를 하셨네요? 민원이 많았을 텐데 어땠나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 자신이 잘못한 부분은 쏙 빼고 민원을 건다거나 막무가내로 나가는 민원인들이 많아요. 이럴 땐 아무리 말해도 안 되는데 어떻게 하실 건가요?

- 제3자로서 세무서에서 어떤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꼈나요?

- 소통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 세무직 지원동기가 뭐에요? 부가가치세과를 지원하셨는데 이유가 뭔가요?

- 세무직 역량을 올리기 위해 노력한 것이 있나요?

- 봉사를 많이 하셨는데 기억에 남는 게 있나요?

- 기한 내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데, 업무가 너무 많아 할 수 없다고 판단이 되면?

- 업무분장이 되어 있는데 동료가 안 도와주면?

- 근로장려금 업무 아시는 부분까지 말해 보세요.

[상황형]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다. 신고는 직접 작성이 원칙이지만 작성이 어렵다며 민원인이 대리작성을 요청하였다. 또한 신고를 하지 않는 납세자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답변] 대리 작성을 하면 안 된다는 입장이고, 65세 이상이나 장애인에 한해 일회성으로 대리 작성을 도와드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꼬리질문] 상사가 대리 작성 대상 범위를 넓히자고 지시를 했는데 당신은 그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꼬리질문 답변] 공무원은 상사가 부정한 지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지시에 복종해야 합니다. 그래도 일단 상사의 의견과 제 의견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을 보고서로 작성해서 설득해 볼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상사가 입장을 고수한다면 상사의 의견에 따를 것입니다.

[꼬리질문] 그런데 주변 동료들은 다 당신의 의견이 맞다고 하고 상사의 의견대로 가면 일이 너무 많아진다고 하면?

[꼬리질문 답변] 난감한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상사의 의견을 따르겠습니다.

[꼬리질문] 국세청에 관심이 있는 정책이 있나요?

[꼬리질문 답변] 네 .국세청 사이트에 들어가면 고액체납자 명단 공개란이 있습니다. 이는 체납발생일 1년이 지났고 채납액이 2억원 이상인 사람들의 명단을 공개합니다. 직접 들어가서 봤는데 겜블링 업종이 많았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명단 공개의 실효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을 했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몇 개의 작은 질문들이 더 있었는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 면접관 분들께서 편안하게 대해주셔서 솔직하게 잘 대답하고 온 것 같습니다!

면접스터디가 큰 도움이 되었고, 공직가치별로 경험이랑 적극행정 정리해두면 어떤 문제가 나와도 끼워서 대답할 수 있으니 강추합니다♡

* 이유진 국어 다음 카페에서 더 많은 필합 수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