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디지털 역량 강화’ 위한 온라인 학습공간 마련
상태바
‘공직자 디지털 역량 강화’ 위한 온라인 학습공간 마련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1.08.1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0여개 맞춤형 교육자료 학습 ‘디지털 교육원’ 운영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공직자의 디지털 활용역량 강화를 위한 640여개의 맞춤형 교육 자료를 한 곳에서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공간이 처음 마련됐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최창원, 이하 국가인재원)은 ‘디지털 교육원(아카데미)’을 나라배움터를 통해 12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교육원(아카데미)’은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혁신, 정보(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공직자 스스로 디지털·정보 사고력 및 활용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공직자라면 누구나 나라배움터 내 ‘디지털 교육원(아카데미)’을 통해 디지털 역량 교육 자료를 한 곳에서 손쉽게 학습할 수 있다.

‘디지털 교육원(아카데미)’은 일선 업무환경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역량을 정의하고 학습 영역을 범주화해 공직에 특화된 디지털 교육 체계를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역량을 정보(데이터) 문해력, 매체(미디어) 문해력, 소통 및 윤리, 디지털 흐름과 기술 등 5개의 큰 범주로 구분했다.

이어 디지털 역량 개발을 위한 목적, 업무에 따라 △디지털 기술과 생각(마인드) 제고 △디지털 기반 정책 기획 △정책 결정 △정책 협력(거버넌스)체계 구축 등으로 나눠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실무자와 관리자(리더), 전략가(고위직) 등 직급이나 직위에 맞게 구성된 맞춤형 교육 안내(가이드)도 제공한다.

‘디지털 교육원(아카데미)’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국가인재원은 공공·민간 등 다양한 영역에 산재한 디지털 역량 교육 콘텐츠를 수집·엄선하고 행정안전부,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54개 기관과 협업해 약 640여개의 콘텐츠를 확보했다.

주요 콘텐츠를 살펴보면 정보(데이터) 문해력을 위한 것으로 ‘정보(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한 경영(비즈니스) 혁신(R 기초·활용, Python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이 마련됐고 매체(미디어) 문해력과 관련해서는 ‘코로나보다 더 빠르게 퍼지는 전염병, 악성정보확산(인포데믹)을 아시나요?’, 디지털 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콘텐츠로는 ‘정책홍보! 형식보다 영향(임팩트)을 낳는 게 중요하죠!’ 등이 있다.

또 디지털 윤리와 관련된 콘텐츠로 ‘4차 산업혁명, 초연결시대의 시작-새로운 윤리: 인공지능과의 공존’, 디지털 흐림 및 기술에 관해 ‘디지털 변화(트랜스포메이션) 중심에서 공직은’, ‘빅데이터와 통계’, ‘인공지능 프로그램 채팅로봇(챗봇) 기초 다지기’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확보된 학습 자료는 교육 체계에 맞게 배치해 필요한 학습 영역과 역량 수준 등 학습자 개인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학습자들이 디지털 역량을 심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통계교육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 전문 교육기관의 디지털 관련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바로가기 기능을 통해 접근성을 높였다.

‘학습자가 추천하는 새로운 콘텐츠’에서는 개인이 알고 있는 유익한 교육 자료를 수시로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 간 소통과 동료 학습을 촉진시켰다.

최창원 국가인재원장은 “모든 공무원이 시·공간 제약 없이 디지털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학습공간이 최초로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양질의 학습 자료를 제공해 공직자들이 디지털 전환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