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18)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18)
  • 김석훈
  • 승인 2021.08.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경자유전의 원칙으로 농지를 농민에게 적절히 분배함으로써 농가 경제 자립으로 인한 농민 생활의 향상 및 국민경제의 균형과 발전을 위하여 1949년 제정된 법률

3. 조선 후기 영조 대에 아버지가 노비이고 어머니가 양인이면 그 자녀는 어머니 신분을 따라 양인 화한 제도.

5. 중국 당나라 장군으로 고구려 정벌에 공을 세운 인물. 강수가 이 사람에게 외교문서를 보내기도 하였다.

7. 고려와 조선 시대 소송 사건, 특히 민사 소송에 있어서 그 처리를 간편하게 하여 그 심의와 판결을 신속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 말.

9. 고려와 조선 시대의 지방 행정기구로 본래 중국에서 새로 정복한 이민족을 통치하기 위해 변경에 설치했던 군사적 성격의 행정기구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우리나라 최초의 자주적인 농사 지침서로 세종 11년에 왕명을 받고 각도 관찰사가 경험 많은 농부에게서 들은 내용과 중국 농법을 종합해 정초와 변효문이 편찬했다.

2. 선종의 한 종파이다. 선종인데도 교외 별전에 반대하고 교선 일치를 주장했다. 고려 광종은 이 종파의 연구를 위하여 36명의 승려를 유학 보내기도 하였다.

4. 속리산 아래 자리한 유서 깊은 절로 우리나라 유일의 전통 목탑인 팔상전이 있다. 고려 시대 법상종의 중심 사찰로 역할을 한 곳이기도 하다.

6. 고려 광종 때 개경에 창건한 사찰로 광종은 당대의 고승이던 균여를 이 절의 주지로 삼고 민심을 수습하는 한편 여러 가지 불교 의식을 베풀어 왕권 강화를 꾀하였다.

8. 백두산 북쪽의 만주 지역 일대로 중국 현지에서 연길도라고 부르는 지역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