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5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5회
  • 김태형
  • 승인 2021.08.1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노량진 일타에듀 , 똘복이영어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4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ob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25회 칼럼에서는 od~, of~, og~, om~ 들은 좋지 않은 부정적인 느낌, omni~는 전체의 느낌을 강조해주고 on~은 지속적인 느낌이 강해서 부담스럽기도 한 느낌 op~는 oppose 반대하다와 같이 반대의 느낌과 ob의 변형으로 강조의 느낌, or~은 order와 같이 질서와 명령의 느낌이 있고, over~는 뛰어넘는 느낌을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odious 혐오스러운이란 의미는 odium 혐오에서 나온 말로 발음상 오듐~ 오줌 같은 느낌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hideous, heinous와 같이 혐오스러운 이란 의미가 되고 offal은 쓰레기로 waste, garbage의 느낌이 되고 offhand는 즉흥적인이란 의미로, ogle은 추파던지다라는 느낌으로 make advances to=court의 느낌이 오게 됩니다.

omen은 조짐, 징조의 느낌으로 ominous는 불길한이란 느낌으로 portend가 불길한 조짐이 보이다, 그래서 portentous는 불길한 이란 의미로 쓰여 집니다(포탄터졌어요~).

반면에 propitious는 길조의~란 느낌으로 (앞으로 피셔요~)란 의미로 오게 됩니다. 물론 omni~는 전체의 느낌으로 omnivorous는 잡식성의~, omnipresent는 어디에나 존재하는이란 의미로 ubiquitous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omniscient는 박식한 이란 의미로 erudite와 같은 느낌이 됩니다.

science는 과학으로 지식의 느낌이기 때문에 omniscient는 박식한이란 느낌이 됩니다. 게다가 -is, -us, -as는 명사형 어미로 onus는 부담이란 의미로 cumber와 burden과 같은 의미가 되고 그래서 onerous는 성가신, 부담스러운이란 의미가 됩니다.

ordain은 (신, 운명 등이) 정하다, (법규 등이) 정해주다라는 의미로 신이 넌! 오뎅 되거라~라고 명령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고 disdain은 혐오하다는 느낌의 단어로 신의 ordain을 거역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stablish가 세우다라는 뜻이 되듯이 영어에서 ost~로 시작되는 단어는 무엇인가 겉으로 세우는 느낌이 되기 때문에 osteo~는 뼈의 느낌이 되고 나이가 오십대가 되면 골다공증이 생기므로 osteoporosis는 골다공증이란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ostensible은 겉치레의 ostentatious는 겉으로 허세부리고 과시하는이란 의미로 pompous 내지는 bombastic이란 느낌이 됩니다.

물론 out~은 외부의 느낌이 되기 때문에 oust는 밖으로 내쫓다라는 느낌이 되고 outgrowth는 자연적인 결과, 부산물로서 result나 byproduct의 느낌이 되고 outlaw는 무법자라는 의미와 불법화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게다가 outskirt는 변두리, 교외 라는 느낌이고 outstrip은 ~보다 뛰어나다, 능가하다는 느낌으로 surpass 와 동일한 의미가 되고 over-all은 전반적인, 종합적인이란 의미로 comprehensive와 비슷한 의미가 됩니다.

그리고 overbearing은 거만한, 건방진이란 뜻으로 domineering 건방진이란 의미가 있고 override는 어떠한 장소를 말로 타고 지나다라는 뜻으로 짓밟다, 유린하다, 무시하다, 거절하다는 느낌의 단어가 되어서 annul와 유사한 의미의 단어가 됩니다.

물론 겉으로 드러나서 명백한 이란 느낌의 단어는 overt이고 덮여져서 은밀한이란 의미의 단어는 covert가 됩니다. 그래서 overturn은 capsize와 같이 전복시키다라는 느낌이 되고 overwhelming은 압도적인, 저항할 수 없는이란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overwhelming victory는 압도적인 승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들 올해에는 압도적인 합격을 하실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 칼럼을 활용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합격의 선물이 다가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감사합니다. 새롭게 출발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