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19 / 2021 교육행정직 면접 복기
상태바
공시생과 함께 ‘이유진의 백일기도’ 19 / 2021 교육행정직 면접 복기
  • 이유진
  • 승인 2021.08.0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 경기도 교육행정직

1. 밀레니얼 세대와 기존 세대 간의 가치충돌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저는 세대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인사혁신처 홈페이지에서 세대 격차 해결을 위해 ‘역으로 지도하기’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신입 3명과 부장님이 한 그룹이 되어 밀레니얼 세대에 유행하는 것은 무엇인지, 최신 기기 사용법은 무엇인지 등을 신입 공무원이 부장님께 알려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저는 무언가를 배우는 것도 좋았지만 부장님과 대화의 장을 만들고 친밀해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소통을 통해 세대 격차를 해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본인이 생각하는 청렴은 무엇이고 청렴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교육을 하는 현장에서 행정 업무를 하기 때문에 청렴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만나기 때문에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이재정 교육감님께서 청렴편지 영상을 찍으신 것을 보았습니다. 이재정 교육감님께서는 청렴하기 위해서는 소통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소통을 해서 과 내부에서 서로 모르는 것이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제가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되면 청렴하게 모든 일을 처리하고 무슨 일이 생기면 상관님과 동료에게 알리어 투명하게 일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3. 본인이 생각하는 적극행정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하나?

- 제가 생각하는 적극행정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적극성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행정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적극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1년에 1번씩 ‘적극행정의 날’을 개최하고 싶습니다. 부처 내부에 소규모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적극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스터디를 하면서 열심히 노력하고, ‘적극행정의 날’에 1년 동안 무슨 노력을 했는지 연극, 노래 개사를 하는 등 즐겁게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즐겁게 시간을 보냈으면 생각한 이유는 적극행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문화를 형성하려면 즐겁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4. 자신을 희생/봉사한 경험, 어떻게 자신을 성장시켰는지?

- 저는 외국인유학생 도우미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두 명의 외국인을 담당했는데 한국어를 전혀 몰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드려야 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외국인 유학생의 집을 구하는 것이었습니다. 학교 주변 부동산을 다 돌아다니며 집을 구했고, 지인 중에 중개업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계약서는 잘 작성했는지, 외국인이라 피해보는 것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서 집을 구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책임감을 키울 수 있었고, 책임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되면 책임감과 전문성을 더 키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5. 주민참여예산제도 하고 있는데 어떤 정책을 입안하고 싶은지?

- 한 학부모께서 운영하시는 블로그에서 경기도에서 실행하고 있는 꿈의 학교에 대한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꿈의 학교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지만 아쉬운 점이 몇 가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험할 수 있는 분야가 적었고, 저학년을 받아주는 학교가 없어서 먼 곳까지 학교를 찾아가야 해서 안타깝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예산을 제안할 수 있다면 꿈의 학교 홍보에 예산을 배정하고 싶습니다. 홍보를 하기 위해 제가 생각한 방안은 졸업생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꿈의 학교를 경험한 졸업생들이 어떤 좋은 점이 있고 효과가 있었는지를 졸업생 커뮤니티를 통해 홍보하면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정책 제안인데 홍보 얘기를 하고 왔네요ㅜㅜ)

* 경상북도 교육행정직

1.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왜 6월을 호국보훈의 달로 지정했는지 이유와 그와 관련해 공무원의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하여 설명하라.

- 6월을 보국호훈의 달로 지정한 이유는 과거 1950년 6.25 전쟁이 발발했으며 이때 국가를 지켜낸 군인들을 기리기 위함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에 대하여 공직가치 중 애국심과 역사의식을 생각했습니다.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갖는 게 중요한데 경상북도 교육청에서는 독도 체험 탐방관이나 사이버독도학교 등 독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립운동길 탐방 등 특색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도 경상북도 교육청의 일원이 된다면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공무원의 징계에는 공무원 지위를 박탈하는 징계와 임금 축소 등 일부 권리를 박탈하는 징계가 있는데 징계의 종류와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라

- 공무원의 징계에는, 지금 긴장해서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6가지가 있으며 감봉, 정직, 파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징계는 공무원이 품위유지의 의무를 위반했을 때 발생합니다. 공무원은 국민의 신뢰를 받고 모범이 되는 직업으로 품위유지의 의무를 어겨 이러한 징계를 받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3. 코로나로 재택근무 활성화되고 있다. 일상 속에서 정보보안을 위한 생활수칙을 얘기하라

- 생활 속에서 지켜야할 보안수칙으로 우선 허가받지 않은 외부 usb를 연결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문서 확인 후에는 파쇄나 소각 등의 처리를 합니다. PC에 보안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주기적으로 PC 내 삭제해야 할 문서가 있는지 확인하고 처리합니다.

4.공무원은 주 40시간 근무를 실시중이다. 주 근무 40시간을 넘어 초과근무 할 수도 있고 휴일에도 근무해야 할 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 워라밸을 통해 자아실현감을 높일 수 있고 이는 업무의 효율성이나... 저출산과 같은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일과 개인사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만약 개인의 일이 사소하고 업무가 중요하다면 공무원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업무를 우선시 하겠습니다. 하지만 만약 가족이 아프다던가 상견례와 같이 중요한 일이라면 남아서 업무를 한다 해도 효율성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상급자에게 이야기하여 동료에게 업무를 부탁하거나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차후에 업무의 진행사항을 확인 후 추가업무를 하겠습니다.

5. Ufo와 Uap현상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본인은 ufo가 존재하다고 생각하는가? 근무지에 유에프오가 출몰 시에 조치사항과 사전에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면 그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하라.

- 저는 ufo가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며칠 전 전라도 지역에 ufo 추정 물체가 목격된 적이 있습니다. 만약 학교에 관련 증상이 나타난다면 학생들이 당황할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진정하고 흥분하지 않도록 방송을 통해서 통제하겠습니다. 이후 상급기관에 보고하겠습니다. 메뉴얼로는 경찰이나 군인들의 협조를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 인천 교육행정직

1-1. 청렴의 의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3대 의무를 외우긴 했어도 의무의 내용에 대해 외우지 않아서 너무 당황했습니다...)

1-2. 공무원에게 민간기업보다 더 높은 청렴성과 도덕성이 요구되는지 설명하시오.

- 민간기업은 사익을 추구하고 공무원은 공익을 추구하는 조직으로 청렴을 준수하는 정도가 다르다.

또한 공무원은 국민에게 봉사자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국민은 자신이 내는 세금이 올바른 곳에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정보공개 및 알 권리가 있다. 그렇기에 공무원들은 항상 이를 염두해 두며 더욱 청렴하고 도덕을 준수해야 한다.

2. 2021 인천 역점 사업 중 기후위기대응에 관한 사업을 설명하시오.

- 코로나 이후 환경 및 생태계 교육이 중시되며 민주교양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인천 역점 사업의 기후위기대응 사업에 대해선 자세히 모르지만 그린 스마트 미래 혁신 학교와 연계하여 설명하겠다. 그린스마트 미래 혁신 학교는 4가지 테마가 있으며 그중 하나인 그린 학교가 기후위기대응과 관련이 있다. 그린 학교는 생태계 및 환경 보호를 위한 교육을 위해 체험학습을 위한 공간을 만든 혁신 학교이다. 인천교육청 역시 그린스마트 미래 혁신 학교를 위해 직무 연수를 수행했으며, ㅇㅇ고등학교를 포함 여러 학교가 선정된 것으로 안다. 그렇기에 인천의 더 발전된 교육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 교육행정직에서 하고 싶은 업무를 말하고, 그 업무의 발전 방향(미래 계획?)에 대해서 말하시오.

- 교육행정직에서 근무한다면 동아시아시민교육과에서 일하고 싶다. 인천은 지리적 이점이 많은 지역이다. 공항, 항만, 터미널을 보유한 국제 허브 도시이며 동아시아 경제 핵심도시이다.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 많기에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대학교에서 지역사회교육을 위해 조사한 경험이 있다. 마을 연계 교육이었으며, 마을 협동 조합에 의해 운영되는 도서관이었다. 이를 동아시아와 관련하여 마을 연계 동아시아시민 교육을 위해 일하고 싶다.

* 이유진 국어 다음 카페에서 더 많은 필합 수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