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4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4회
  • 김태형
  • 승인 2021.08.03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노량진 일타에듀, 똘복이영어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3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n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24회 칼럼에서는 ob로 시작되는 단어의 느낌을 분석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b~는 강조의 느낌으로 많이 쓰이고 간혹 ab~(멀어지는 느낌)의 변형으로도 쓰입니다.

obdurate 고집이 센, 완고한(stubborn)에서는 durability 내구성, duration 지속시간 endure 인내하다에서 볼 수 있듯이 ob 강조 접두어와 dur~의 강한 느낌이 합쳐져서 완고한, 고집이 센이란 의미로 파생됩니다.

그리고, obsequious 아첨하는, 알랑거리는(fawning)에서도 볼 수 있듯이 sequence는 계속 따라가서 연속적임을 나타내는 단어가 되는데 그러한 seque~에 ob 강조가 붙어서 당신이 가는 어디든지 따라가겠다는 의미로 아첨하는이란 의미가 됩니다.

obsession 강박관념, 열중(fixed idea) 또한 없어서는 안 될 것 같은 느낌이고 tackle이 해결하다는 느낌도 있지만 방해의 느낌도 있어서 obstacle 방해물, 장애물(impediment)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obstreperous 시끄러운, 소란스러운(boisterous, clamorous)이란 의미가 된 것도 street 는 시끄럽기 때문에 시끄러운 거리에 ob 강조가 붙어서 정말 소란스러운이란 의미로 사용되어집니다.

obtrude 1. (의견을)강요하다, 참견하다 2. --를 밀어내다, 내밀다, obtrusive 쓸데없이 참견하는(officious) 주제넘게 나서는, 눈에 거슬리는 이란 뜻이 된 이유도 thrust가 쑤셔넣다 라는 의미인데 계속 ob~강조하면서 개인의 의견을 집어넣는다는 느낌으로 참견하는 의미로 파생되게 됩니다.

또한 obtuse 둔감한, 무딘, 멍청한(stupid)라는 의미가 된 이유도 tumor가 종기이고 umid는 과장된, 부풀어오른 이란 의미가 되고 turgid도 과장된, 부풀어 오른이란 의미가 되는데 그만큼 두꺼운 것을 강조한 것이 obtuse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ob는 ab~의 변형으로 멀어지는 느낌으로도 사용되어지는데 oblivion이 망각이란 의미의 단어가 된 이유도 line에서 멀어지고 vision에서 멀어지면서 서서히 망각된다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via는 ~을 경유하여 라는 뜻으로 by way of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데 가던 길에서 멀어지는 느낌으로 obviate는 사라지게 하고 제거하는 느낌으로서 불필요하게 만들어 버리는 느낌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obviate 제거하다, --를 불필요하게 하다(get rid of, make unnecessary)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집니다.

예를 들어 This new evidence obviates the need for any further enquiries.

‘이 새 증거로 더 이상 조사할 필요가 없어졌다’라는 의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 25회 칼럼에서는 od~, of~, og~, om~들은 좋지 않은 부정적인 느낌, omni~는 전체의 느낌을 강조해주고 on~은 지속적인 느낌이 강해서 부담스럽기도 한 느낌 op~는 oppose 반대하다와 같이 반대의 느낌과 ob의 변형으로 강조의 느낌, or~은 order와 같이 질서와 명령의 느낌이 있고 over~는 뛰어넘는 느낌을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칼럼을 활용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합격의 선물이 다가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감사합니다. 새롭게 출발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