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39)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39)
  • 박정훈
  • 승인 2021.07.2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13) ENTJ 유형 및 성공사례

ENTJ 유형은 거시적인 안목과 장기적인 계획으로 많은 사람을 이끌고 나가는 통솔력 있는 사람들이다. 지식에 관한 관심과 욕구가 많으며 지적 자극을 주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다. 사회적으로 가장 성공하는 유형으로 알려져 있다.

심리기능의 위계는 다음과 같다.

주기능 외향사고(Te) 부기능 내향직관(Ni) 삼차기능 감각(S) 열등기능 내향감정(Fi)

주기능은 외향사고(Te)로 자신을 둘러싼 외부세상을 매우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재구성, 재배치하려는 욕구가 강해서 매우 추진력 있고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타고난 지도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매우 조직적이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다. 학습에서도 학습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추진해나가는 능력이 탁월하다.

부기능은 내향직관(Ni)으로 깊은 통찰력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데 탁월하다.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지적 능력 향상에 노력한다.

삼차기능은 감각(S)으로 일상적인 반복되는 일을 싫어하고 변화를 추구한다.

열등기능은 내향감정(Fi)으로 타인의 감정에 대해 많이 무딘 편이다. 그래서 일은 열심히 하고 욕은 욕대로 먹는 경우가 있다. 사람들과 교류를 할 때 감정 교류보다는 아이디어를 나누고 협력해서 어떤 일을 이루는 것을 더 좋아한다. 고집이 센 것 같이 보이지만 자기 생각이 잘못된 것이 확인되면 바로 수긍한다.

ENTJ 유형은 전형적인 지도자 유형으로 강한 리더십과 추진력, 그리고 대중을 이끄는 매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가장 성공한 사람이 많은 유형이며 연봉 또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상 진취적인 생각과 거시적인 안목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나가기 때문에 CEO 유형으로도 불린다.

ENTJ 유형들은 지적 호기심과 지적 능력 향상에 대한 욕심이 커서 학구열이 뜨겁다. 또한 자신의 꿈도 크고 야망도 크다. 권위적이지 않고 아랫사람들하고 의논도 잘한다. 오히려 부조리하고 비합리적인 것을 혐오한다. 자기 주관이 가장 확고해서 비합리적인 사람들의 억지 주장에 가장 많이 저항하는 유형으로 알려져 있다.

학습에 있어서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타입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잘 찾아내어서 극복하기 때문에 크게 흠잡을 데가 없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INTJ와 더불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을 가장 찾아보기 힘든 유형이다. 공부에 특화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학습 의욕 고취하는 방법

이들의 지식 욕구, 지적 유희를 충족시켜주는 토론이나 강의 등을 들을 때 이들은 매우 학습 의욕이 고취된다. 그리고 자신의 거시적인 계획을 누군가에게 말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도 이루어내겠다는 의욕이 크게 상승한다. 또한 적절한 경쟁이 있을 때 이들은 더욱 열심히 도전하게 된다. 열악한 환경에 처할수록 더욱 힘을 내서 이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이들은 업무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감정적인 호소를 하거나 의지를 하는 사람이 많을 경우 매우 힘들어한다. 특히 수험기간 중일 때 인간관계 중에서 이성 관계를 많이 힘들어하게 된다. 권의적이고 강압적이며 비인격적인 대우가 팽배한 환경을 매우 싫어한다. 또 시기, 질투가 심한 환경에서는 적응하기 힘들어한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자신의 계획이 돌발적인 상황이나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뜻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또는 누군가에게 지속적인 시기, 질투를 받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시작한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삼차기능인 감각(S)과 열등기능인 내향감정(Fi)이 왜곡된 형태로 튀어나오기 시작한다. 현재 상황을 왜곡해서 받아들이기 시작하거나 주변사람에게 화를 내기 시작한다.

스트레스 해소법

자신의 비전, 야망, 계획에 대해 다시 한번 상기시키면서 이를 호응해주는 멘토를 만나거나 지지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이들은 스트레스가 한결 풀리기 시작한다. 특히 이들은 자신이 존경하는 멘토가 중요하다. 수험생일 경우 자신의 꿈을 지지해주는 사람이나 멘토를 구하는 것이 좋다.

성공사례 #15 ENTJ

ENTJ 유형은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이미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자리 잡은 사람들이 많으므로 학습 컨설팅을 원하는 사람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ENTJ 유형인 고등학교 1학년인 학생을 소개할까 한다.

중3 겨울방학 때 학생 부모님을 알게 되어 학습 컨설팅을 하게 되었다. 아직 공부에는 크게 관심은 없지만 많은 부분이 모범생 스타일이었고 부모의 욕심에 지도하게 되었다.
 

전형적인 ENTJ 유형의 리더십이 강한 학생이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가 잘 잡혀있었다. 하지만 전형적인 NN 타입으로 세부 정보 암기에 약한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간단히 일화 기억에 특화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암기법을 가르쳐줬다. 그 이후 같이 서점에 자주 놀러 갔다. 서점에 가서 과학 서적 코너에서 장시간 보내면서 교양 과학책을 소개하며 관련 지식에 관해 토론을 많이 했다. 그런 과정에서 이 친구의 지적 호기심이 더욱 커지기 시작했고 과학 전반에 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나서 이내 우등생이 되어 줄곧 최상위권을 유지하게 되었다. 이 유형은 교과서의 범위를 벗어나 다양한 교양서적을 접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법이라 생각이 든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