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의 2021년 해양경찰 면접 합격전략 / ②해양경찰 면접의 종류와 특징
상태바
민진규의 2021년 해양경찰 면접 합격전략 / ②해양경찰 면접의 종류와 특징
  • 민진규
  • 승인 2021.07.16 15: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군대에서 복무할 당시에 해군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육군이나 공군에 비해서 비상 출동이 잦고, 좁고 답답한 선상생활을 견뎌야 하는 점이 어렵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대개 해군에 지원하는 청년들은 어촌에서 자랐거나 마도로스(matroos)에 대한 동경심을 갖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경험한 가장 긴 항해는 독도를 방문하기 위해 여객선을 탔던 포항에서 울릉도까지이다. 이 때 천당과 지옥을 모두 넘나들었다. 포항을 출발할 때 평온했던 바다는 육지에서 멀어질수록 점점 거칠게 변했고, 요동치는 배는 놀이공원의 해적선처럼 재미를 선사했다.

장시간 항해에 대한 흥분도 끝나고 울릉도 도동항에 도착해 내리려는 순간에 구토가 넘어왔다. 바다낚시로 단련돼 뱃멀미 정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했지만 의지만으로 넘을 수 있는 산이 아니었다. 이때 처음으로 해군에 대한 존경심이 생겼다.

경찰이라는 직업을 선택하겠다는 신념을 갖춘 청년들 중에서 해양경찰이 되려는 지원자는 육상경찰 지원자에 비해 도전 의지가 강한 편이다. 거친 바다의 풍랑을 헤치고 해상치안 확보라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해양경찰 면접의 종류와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 집단 면접과 개별 면접으로 총 25분 정도 진행해 적격 여부 판단

▲해양경찰 면접의 종류와 평가 영역

해양경찰의 임무는 경비구난, 해상교통 안전 관리, 해상치안, 해양환경 보전, 해양오염 방제, 국제교류협력 등이다. 중국 어선의 영해 침해, 밀입국자의 해상 잠입, 밀수선의 해상 침투 등을 방어해야 하기 때문에 취약한 해군력을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막중한 임무를 수행할 자원을 선발하는 해양경찰 면접은 집단면접과 개별면접으로 구성된다. 명칭은 다르지만 집단면접은 직무면접, 개별면접은 인성면접이라고 보면 적절하다. 세부 면접 내역과 진행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집단면접은 면접관 2명과 수험생 2명 등 총 4명이 진행하는 블라인드 면접 과정으로 약 10분간 이어진다. 블라인드 면접이란 면접관과 수험생이 서로 얼굴을 보지 않고 질문과 답변을 이어가는 형식을 말한다. 면접관이 특정 지원자에 대해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했다.

집단면접에서는 공무원의 정신자세,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을 측정한다. 해양 공무원으로서의 자세와 지식 등을 평가한다. 업무와 관련된 지식이나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질문이 주어진다.

출제된 질문은 해양경찰과 경찰공무원의 차이점, 해양경찰관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큰 덕목, 최근 공권력이 약화된 요인,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논란, 중국어선의 불법 어로, 해상 범죄의 종류, 선박장치에 기본 지식, 지문항법, 연안항해, 선박의 구성 등이다.

집단면접은 해양경찰로써 근무수행 능력이 있는지, 해양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지 등을 평가한다. 해양경찰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 직렬별 전공 지식, 해양 상식도 공부해야 한다. 해양경찰의 업무가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로 배를 타고 나가서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해양과 선박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다음으로 개별면접은 면접관 1명과 수험생 1명 등 총 2명이 진행하는 면접으로 인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서 약 15분간 진행한다. 인성검사, 공직윤리 검사, 사전조사서 등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성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일반 개별면접 10분, 프로파일러 면접 5분 등으로 구성된다.

인성검사는 개인의 준법성, 책임성, 협동성, 지도성, 근면성, 자주성, 정서 안정, 감정 조절 등을 측정하는데, 면접 질문의 토대가 된다. 인성검사는 수험생의 성향을 파악해 특정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질문을 찾는데 활용된다.

사전조사서는 수험생의 경험, 공직자의 자세 등을 평가하기 위해 작성하도록 요구한다. 긍정적인 경험을 주로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극단적인 경험이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경험은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

개별면접의 질문은 해양경찰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동기와 업무 수행 중에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해양경찰에 지원한 동기, 해양경찰이 되어야 하는 이유, 해양경찰을 알게 된 계기, 직업에 대한 열정, 근무를 희망하는 지역 등이다.

후자는 프로파일러 면접으로 진행되는데, 본인 성격의 장점과 단점, 친한 친구의 숫자, 화가 나면 나타나는 행동, 불안하거나 초조하면 하는 행동, 가치관이 다른 사람을 만난 경험 등과 관련돼 있다.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졌을 때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지, 주변 동료들과 불화를 겪지는 않을 것인지 등을 파악하려는 시험이다.

▶ 직무수행 능력과 인성을 동일하게 강조해 인재 선발

필자는 오랫동안 다양한 직업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면접 지도와 강연을 진행해왔다. 해양경찰의 면접도 다른 시험의 면접과정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없다. 직무면접은 집단면접, 인성면접을 개별면접으로 부르지만 질문의 내용이나 측정하는 능력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육상경찰과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은 유사하지만 질문의 내용은 직무의 특성처럼 많이 다른 편이다. 해양경찰의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면접과 개별면접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원칙적으로 집단면접은 직무지식을 묻는 것이지만 인성을 묻기도 하며 반대의 경우도 있다. 면접의 유형에 따라 질문을 혼합하는 방식인데, 이는 사전에 예상 답변을 준비한 수험생들의 허점을 파고들기 위한 목적이다.

예를 들어 1분 자기소개, 차별화된 장점이나 강점, 마지막으로 할 말은 등과 같은 질문도 집단면접에서 출제된 사례가 있다. 또한 인성면접도 질문이 인성에 한정되지 않고, 시사상식에 관한 질문도 포함된다. 국가의 3요소, 해양경찰의 날도 사전에 파악하지 않고 가면 답변이 불가능하다.

둘째, 개별면접 중 프로파일러 면접은 인성과 시사상식을 포함한 질문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직무면접과 인성면접에서 답한 내용이 신뢰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에서 답변하기 난해한 질문이 주로 나온다.

친한 친구의 숫자나 자신의 강점 등을 통해 사회성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친구의 숫자가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니고, 어떻게 사귀었는지, 교류하는 방법, 만나는 횟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셋째, 개별면접이 인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인지, 공무원으로서의 덕목을 평가하기 위한 것인지 모호한 경우도 적지 않다. 불법조업 과정에서 지인이 단속 대상이 되었는데,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인성과 직업정신을 묻는지 애매하다.

사회에서 술자리를 갖다가 성희롱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하겠는지도 공무원으로 자세와 개인의 인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답변해야 하는 질문이다. 성희롱과 성폭력에 대한 사회의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고질적인 병폐로 척결되지 않는다는 현실도 반영해야 한다.

넷째, 집단면접에서 전문적인 지식은 매우 구체적인 사항까지 묻기 때문에 꼼꼼한 공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유선과 낚시어선의 차이점, 3000톤 이상의 함정의 숫자 등은 전문지식이 없다면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에 속한다.

전문지식은 자신이 일반적으로 상식수준에서 알아야 하는 것만 공부하면 된다. 직렬별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상식이라고 보기 어렵다. 선박의 기관, 연안항해 중 선위를 구할 수 있는 방법, 지문항법으로 선박의 위치 구분 등이 해당된다.

결론적으로 해양경찰 면접의 특징은 업무의 난이도와 직무의 복잡성 등을 반영해 수험생의 직무 수행능력뿐만 아니라 인성을 동일하게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예측하기 어렵고 고난이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에서 당연한 조치라고 판단된다.

- 계속 -

민진규
現 국가정보전략연구소 (www.inis.kr)소장
합격의법학원 국정원/대통령경호처 논술 및 면접 강사
前 국방부 정보부대 정보분석관(예비역 공군 대위)
남부행정고시학원 등 국정원 국가정보학 강사
칼럼 내용 문의 : 민진규(stmin@hotmail.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민 2021-07-24 19:22:59
블라인드 면접이란 수험생의 얼굴을 보지 않고 하는 면접이 아닌 수험자의 정보(학력,출신)등을 모르고 하는 면접이 아닌지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