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1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1회
  • 김태형
  • 승인 2021.07.1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노량진 일타에듀, 똘복이영어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ma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21회 칼럼에서는 me~로 시작되는 단어의 느낌을 분석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발음적으로 미~라는 말의 음소적 느낌은 미약합니다. 그러다 보니 단호하지 못한 느낌도 있습니다.

그래서 meek는 유순한, 온순한으로 docile와 같은 느낌이고 mediocre는 평범한, 보통의 느낌으로 두드러지지 않은이란 undistinguished와 같은 느낌이 오고 meander도 역시나(강, 시냇물 등이) 강하게 내리는 느낌이 아니라 여기저기 굽이쳐서 흐르는 느낌으로 쓰이고 그래서 정처없이 헤매다 라는 느낌에서 장황하게 말하다는 느낌으로 파생되기까지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melancholy 우울한, 음울한(gloomy), mellifluous 부드럽게 흐르는, 감미로운(dulcet)이란 느낌으로 씌여집니다.

게다가 me~는 mince 자르다에서 나와서 오히려 반대로 강한 느낌도 있습니다.

그래서 mettle은 패기, 용기, menace 위협하다(목을 매나서~), mendacious 거짓의, 허위의 그래서 menial 천하고 비천한 느낌, mendicant 거지(begger)의 느낌도 있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비천한이란 의미의 mean도 있게 되고

meretricious 저속한, 겉만 화려한 이란 의미로 (garish, gaudy)사용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minion은 심복, 부하, 추종자라는 의미로도 씌여지고 결국 바닥의 느낌으로 mire 늪, 수렁(marsh), 그래서 quagmire(=quandary)가 시련이란 의미로도 사용되어 집니다.

사방이 꽉 막혔다. 그래서 꽉뀐 다리... 이렇게 연상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mis~는 잘못된 느낌으로 파생되어 misadventure는 불행, 재난으로, mischance와 같은 느낌으로 사용되어지고 miscarriage는 유산, 실책, 과오, misanthrope은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으로, misapprehension은 오해로 misunderstanding과 같은 의미로 씌여집니다.

게다가 mischief는 장난, 못된 짓으로, misconstrue는 잘못해석하다, 오해하다, 그래서 miscreant는 악당, 이단아, 그리고 사악한, 이단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어집니다.

misnomer는 틀린 명칭, 오칭으로 nom~은 추후에 언급하겠지만 name과 norm의 느낌인데 그래서 잘못된 이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murmur는 중얼거리다는 의미가 되는 이유가 mural이 벽화, 그래서 mur~의 느낌은 막혀있는 느낌으로 씌여집니다.

그런 이유로 murky는 정말 수상한, 좀... 뭘 케야 할 것 같은 느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mute는 무언의, 벙어리의(silent), muzzle은 압막음하다, (개, 고양이 등의) 주둥이, 말을 못하게 하다.

그래서 muzzle the press는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다는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상 A-M까지의 느낌을 완성하였습니다. 다음 22회 칼럼에서는 N으로 시작되는 음소의 느낌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칼럼을 활용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합격의 선물이 다가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감사합니다.

새롭게 출발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