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구의 꼬리를 무는 영어(102)-fair
상태바
강정구의 꼬리를 무는 영어(102)-fair
  • 강정구
  • 승인 2021.07.1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구
강정구 영어 연구소 대표
공단기 영어 대표 강사

★ fair

fair and square는 "공정한, 올바른, 당당한, 공정하게, 올바르게, 당당하게, 정확하게"란 뜻이다. fair와 square는 같은 뜻으로 동어반복이지만, 각운 효과 때문에 애용된 말이다. I'll put it fair and square(정직하게 말하겠다). I looked him square and fair in the eyes(그의 눈을 똑바로 바라보았다). He won the race fair and square(그는 정정당당하게 경주에 이겼다). He was admired for being fair and square in all his dealings(그는 온갖 거래에서 공정하기 때문에 칭찬받았다).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좋은 것도 나쁘게 변하고 나쁜 것도 알고 보면 좋은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맥베스』에 나오는 말로, 세상의 판단이나 가치 내용 자체가 믿을 만한 게 없다는 뜻이다.

the fair sex는 "(집합적) 여성"을 가리킨다. 프랑스어 le beau sexe를 번역한 것으로, 영국 저널리스트 겸 작가인 조지프 애디슨과 리처드 스틸에 의해 한때 유행했던 말이다. The fair sex is traditionally thought to be fickle(여자란 옛부터 변덕스럽다고 한다).

fair-haired boy는 "(윗사람의 마음에 드는) 총애받는 남자"를 뜻한다. 영국에서는 blue-eyed boy라고 한다. the fair-haired boy of the family는 "그 집안의 귀염둥이 아들", fair-haired는 "금발의, 머리가 아름다운, 마음에 드는"이란 뜻이다. gentlemen prefer blonde(신사는 금발을 좋아한다)의 남성판 표현이라 할 수 있겠다.

fair shake는 "공평한 조처(기회), 공정한 거래(취급)"을 뜻한다. 흔드는 게 중요한 주사위 게임에서 유래된 말로, 19세기 초부터 사용되었다.

fair to middling은 "그저 그래, 뭐 좋은 편이야"란 뜻이다. How are you란 물음에 대한 답으로 다소 농담조의 표현이다. 19세기 중반 미국에서 탄생한 말이다. middling은 "보통의, 그저 그런", I feel only middling은 "기분은 그저 그렇다", fair-to-middling은 "평균보다 조금 나은, 그저 그런, 웬만한"이란 뜻이다.

All is fair in love and war(사랑과 전쟁에서는 오직 승리뿐이다, 승자가 곧 선(善)이 된다.) 영국 작가 존 릴리(John Lyly, 1554~1606)가 1579년에 출간한 『유피즈·지혜의 해부(Euphues, the Anatomy of Wit)』에서 한 말이다. 영국 정치인 존 스미스(John Smith, 1938~1994)는 1989년 이 말을 원용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All is fair in love, war and parliamentary politics(사랑, 전쟁, 의회 정치에서는 오직 승리뿐이다)."

Time is the fairest and toughest judge(시간만이 가장 공정한 심판자다). 약자는 불공정을 기다리며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Bill Gates, 1955~)는 이렇게 주장했다. "Life is not fair: get used to it(인생은 불공평한 것이니 거기에 익숙해져라)."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