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PSAT연구소, 국가직 7급 PSAT 총평 공개
상태바
상상 PSAT연구소, 국가직 7급 PSAT 총평 공개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7.1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상공무원, 2차 전국모의고사 5회 시행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상상 PSAT연구소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국가직 7급 공채 1차 필기시험인 PSAT에 관한 총평을 분석, 공개했다.

지난 10일 시행된 이번 국가직 7급에서 PSAT은 처음 시행된 시험으로 2020년 단 1회의 모의평가만 공개된 바 있어 시험 유형과 난이도에 대해 각각의 견해가 분분했다.

이번 국가직 7급 공채 시험의 응시율은 전년에 비해 약 3%가량이 낮았지만, 지원자 수는 작년보다 약 12%가량 늘어난 수치여서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상상 PSAT연구소에 따르면 이번 7급 PSAT 시험은 전반적으로 기존 PSAT 시험을 시행하였던 5급 공채, 민간경력자 채용, 입법고시와 비교해 볼 때 난이도와 유형 면에서 차별적인 간극을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수험생으로서는 기존 PSAT 시험에서 볼 수 없었던 유형의 문제를 경험했다는 것. 또한, 난이도 면에서는 민간경력자 채용시험보다 다소 어렵다고 느꼈을 것으로 평가했다.

영역별로 보면, 언어논리의 경우 모의평가보다 매우 어려웠다는 평가다. 인사처 모의평가는 기존 시험의 형태와는 다른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는데, 이번 시험도 모의평가의 유형을 따랐다는 점에서 7급 공채만의 시험 형태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했다.

특히 문서 수정과 관련된 문제와 법조문을 소재로 한 문제는 7급 시험만의 특별한 유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10일 2021년도 국가직 7급 공채 제1차 필기시험이 전국 17개 시도 81개 고사장에서 일제히 처러졌다. 국가직 7급 공채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PSAT은 언어영역은 어려웠던 반면 자료해석과 상황판단의 난도는 인사처의 모의평가 수준과 비슷했다는 평이다. 사진은 서울의 한 시험실 모습./ 인사혁신처
지난 10일 2021년도 국가직 7급 공채 제1차 필기시험이 전국 17개 시도 81개 고사장에서 일제히 처러졌다. 국가직 7급 공채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PSAT은 언어영역은 어려웠던 반면 자료해석과 상황판단의 난도는 인사처의 모의평가 수준과 비슷했다는 평이다. 사진은 서울의 한 시험실 모습./ 인사혁신처

자료해석의 경우 모의평가와 비교했을 때 문제의 유형이 5급 공채나 민간경력자 채용시험과 유형 면에서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문제가 길고 계산 문제가 까다로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들이 다수 포진됐다고 평가했다.

상황판단영역은 모의평가 시험의 형태를 따랐고 민간경력자 채용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고 분석했다. 전반적으로 복잡한 사고를 필요로 하거나 까다로운 퀴즈가 없어 비교적 평이해 5급 공채 상황판단보다는 난이도 면에서 상당히 쉬운 편이었다고 평가했다.

올해 처음으로 치른 PSAT 시험으로 본인의 당락을 판단할 근거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학원마다 합격선을 예측한다고 하지만, PSAT 예측 노하우가 없는 상황에서 신뢰를 담보할 정도의 예측은 어려울 전망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지난 시험에 연연하기보다 곧 있을 2차 시험을 바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커뮤니티에서 합격선 논쟁을 펼치다 발표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못해 시험을 망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

이제는 무조건 2차시험 준비에 ‘올인’해야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국가직 7급 공채 2차 시험은 9월 10일로 예정돼 있으므로 지금부터 준비해도 수험기간이 약 2개월 밖에 없어 촉박한 상황이다.

또한, 2차 시험은 이번부터 과목별로 25문항을 늘어났기 때문에 변별력 있는 문제의 출제 가능성이 높아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 게다가 문항 수가 늘어난 만큼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실전연습도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상상공무원(www.imagine-pub.com)에서는 2차 전공 시험의 학습을 돕기 위해 전국모의고사를 5회 예정하고 있다. 특히 출제위원급 교수진이 대거 참여하여 문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2차 전국모의고사를 통해 본인의 실력을 테스트하고 부족한 영역의 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해설에 출제 영역을 표시하여 틀린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시험문제에 대한 강의 또한 마련하여 남은 시험 기간 실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