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0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20회
  • 김태형
  • 승인 2021.07.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노량진 일타에듀 , 똘복이영어교실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9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M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주는 mal~이 부정의 느낌으로 쓰이는 경우 와 manu~가 손으로 만지는 느낌으로 쓰인 경우, mar~가 margin과 같이 주변의 느낌으로 쓰이는 경우, war 전쟁의 느낌으로 쓰이는 경우, mon~이 훈계의 느낌에 대한 의미로 그래서 점점 변화 (meta)의 느낌으로도 파생되는 느낌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malady는 질병이란 뜻입니다. (왜 이렇게 말랐디? 질병 걸려서 말랐디. 이렇게 암기하시면 됩니다.) 역시나 mal~이 앞에 붙어서 부정적인 느낌이 되고 심지어는 말레이즈라는 발음올 씌여지는 malaise 는 불안함, 불쾌감이란 의미로, malapropism은 어려운 단어이지만 ‘말의 우스꽝스러운 오용’이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물론 ‘경쟁자’라는 희곡에서 말라프롭이란 여사가 말장난을 많이 했다고 해서 ‘말의 우스꽝스러운 오용’

이란 뜻이 된 것입니다만, 어쨌든 mal~로 시작하는 부정적인 느낌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게다가 malconten는 ‘불만을 가진 사람’이란 뜻으로 content(만족하는)의 반대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malefactor는 범인, 죄인이란 의미로 criminal이나 culprit(범죄자)와 동의어로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benevolent는 이롭다는 의미지만 malevolent는 악의적인 이란 의미로 malice 적대심이 파생되어 malicious 해로운 이란 의미로 씌여집니다.

심지어 ‘말로만 링거액 맞았다고 거짓말을 하는 느낌으로’ malinger는 꾀병을 부리다는 의미로 malignant는 악의적인, 해로운, (병의)악성의란 의미로 odor이 냄새, 향기란 의미인데 malodor는 악취라는 의미로 씌여지고 그래서 malodorous 는 putrid 와 같이 ‘악취가 나는’이란 뜻이 됩니다.

또한 manuscript가 손으로 쓴 필사본이란 의미로 사용되어지듯이 manifest는 분명한, 명백한이란 의미로 manifesto는 성명(서), 선언(문) 그래서 declaration(선언문)과 동의어로 볼 수 있겠습니다.

심지어 manumit는 노예를 해방하다는 의미가 되는데, 귀족들의 수족역할을 하는 사람이 노예라고 볼 수 있으므로 emancipate와 동의어로 볼 수 있겠습니다.

mar가 손상이란 의미로 marital은 부부의 뜻이지만 martial은 호전적인이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martinet은 엄격한 교관(모든 일을 맡아~서 하는 사람이 마티넷), martyr는 순교자역시 모든 일을 맡아서 하시는 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게 다가오실 것입니다. 또한 marginal은 주변의, 변두리의 느낌으로 marginal은 하찮은 의미로 볼 수 있겠고요~

그리고 mon~은 mentor에서 나온 말로 훈계의 느낌이므로 admonish는 훈계하다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겠습니다.

이 칼럼을 활용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합격의 선물이 다가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감사합니다.

새롭게 출발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