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1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12)
  • 김석훈
  • 승인 2021.06.29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1886년 서울에서 선교사 스크랜턴 여사가 세운 초·중·고등과정의 사립학교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학교다.

3. 중국 명나라의 초대 황제로 홍건적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각지 군웅들을 굴복시키고 명나라를 세웠다. 동시에 원나라를 몽골로 몰아내고 중국의 통일을 완성하였다.

5. 조선 시대에 도교의 보존과 도교 의식을 위하여 설치한 예조의 관서로 삼청동에 성제을 설치하고 초제 지내는 일을 맡아보았다.

7. 고려 3경의 하나인 평양. 군사적 요충지로 고려는 건국 초부터 황해도지방의 백성을 옮겨 살게 하는 등 그 재건에 힘썼다.

9. 조선 말기 개항 무렵 문호개방을 주장하던 정치 세력. 조선의 개항을 전후하여 일부 양반과 중인 출신 인사들을 중심으로 형성하여 사회 개혁을 추구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고려 원의 간섭기 개경에서 원나라 관련 범죄를 다스렸던 기구로 정동행성의 부속 관서 중 가장 강력한 기구였다.

2. 신라 군사 조직상 지휘관의 하나. 장군·대관·대감의 하위직으로 여러 병종의 개별군대 지휘관인 것으로 보인다.

4. 유교 사상의 기본이 되는 다섯 가지 덕목 중의 하나로 어른과 어린아이 사이에는 사회적인 순서와 질서가 있다는 의미.

6. 신라의 승려 원측이 658년부터 장안의 서명사에 머물면서 유식학의 주석서를 저술하고 성유식론을 강의함으로써 형성된 파.

8. 1911년에 조직된 독립운동단체로 농업을 장려하고 자제들의 민족교육을 하려고 신민회 주도로 세워졌다.

9. 1920년 3월, 3 ·1운동 이후 천도교를 배경으로 발행된 월간 종합지로 매호 국판 160면 내외에 국한문혼용체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