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36)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36)
  • 박정훈
  • 승인 2021.06.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10) INFJ 유형 및 성공사례

INFJ 유형은 어릴 때부터 실존에 대해 고민하고 존재 이유와 가치, 그리고 삶의 목적 등을 고민하는 사회철학가인 사람들이다. 확고한 신념과 열정으로 자신의 영감을 실현해 나가는 정신적 지도자들이 많다. 자기 안에 갈등이 많고 복잡해서 고민이 많은 편이다.

심리기능의 위계는 다음과 같다.

주기능 내향직관(Ni) 부기능 외향감정(Fe) 삼차기능 사고(T) 열등기능 외향감각(Se)

주기능은 내향직관(Ni)으로 항상 고민하고 사색하는 것을 좋아한다. 삶의 철학이나 의미 등을 생각하며 신념이 강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원하는 것을 이루려고 하는 열정이 큰 사람들이다. 학습에서도 반드시 그 일을 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매우 의욕적으로 공부에 열중하는 편이다. 생각이 너무 많아서 현실감각이 부족한 편이며 자신에 대해 매우 엄격한 기준으로 성찰을 하는 편이다.

부기능은 외향감정(Fe)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상이 따뜻하고 아름답기를 바라며 그런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을 한다. 매사 계획부터 세우고 계획대로 일을 진행하려고 노력을 한다. 예의와 도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신의 기준에 안 맞는 사람들은 칼같이 관계를 단절하는 편이다. 내향적이고 차분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자신의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적당히 대응하는 편이다. 특히 솔직하지만 모든 것을 다 말하지 않는 화법 때문에 외부로 보이는 모습 안에 또 다른 내면의 모습이 있다. 남에게 민폐 끼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상처를 잘 받는다.

삼차기능은 사고(T)로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람들을 대할 때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억압적이고 비인격적인 대우를 매우 싫어하며 경쟁을 피하려고 한다.

열등기능은 외향감각(Se)으로 현실적인 감각이 많이 부족하여 학습 계획을 세울 때 무리한 계획을 세워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INFJ 유형들은 매우 드문 성격으로 전 세계 인구에서 1~2%도 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다. 영감이 뛰어나고 통찰력이 좋으며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다. 어떤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좋아하며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편이다. 첫인상부터 차분한 아우라가 느껴지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내는 사람들이다. 생각이 많아서 같은 나이에 비해 매우 조숙한 편으로 초, 중, 고등학생 때 방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생각이 많아서 현실 세계에 적응하는 것을 많이 어려워하는 편이다.

INFJ 유형들은 타인에 관한 관심과 그들을 돕고 성장시키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자 하며 그런 삶에서 의미를 추구한다. 세상에 헌신하고자 하는 신념을 가지고 특정 직업을 얻고자 노력하는 경향이 강하며 그런 신념과 열정으로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공부에 매우 진지하게 임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그 하고자 하는 열정 때문에 과도한 계획을 세워서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경향이 많다. 특히 자아 성찰을 매우 냉정하게 하여 자신에게 매우 엄격하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매우 힘들어한다.

자신의 역할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과도한 계획과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달성률, 그리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지기 시작하며 결국에는 극도의 자기부정으로 우울증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INFJ 유형들은 반드시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에 대해 관대해지도록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과 친해지는 게 어려워서 관계 형성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게다가 자신의 이야기를 먼저 꺼내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이 유형들의 정확한 상태를 진단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천천히 시간을 두고 가까워져야 한다. 그리고 이들은 도덕적 윤리 기준이 매우 엄격하므로 매우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자기 문제의 본질을 잘 꿰뚫어 보고 있어서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해주고 해결방법만 제시하면 금방 이해하고 잘 적응한다. 인내력이 강하고 학습에 대한 열의가 높으므로 방향만 잘 잡아주면 금방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학습 의욕 고취하는 방법

이 유형들이 공부하는 목적, 즉 이 유형들의 신념과 소신을 인정하고 지지하며 격려 및 응원하는 과정에서 이들은 큰 힘을 얻는다. 이들이 약한 세부계획을 함께 세워주면서 현실적으로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 현실적 도움을 줄 때 이들은 더욱 의욕에 불타오르게 된다.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이들에게 주어진 과도한 책임과 의무, 그리고 역할에서의 갈등 등이 이들에게 큰 방해요소가 된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매우 예민해서 비난하거나 비판적인 사람의 한 마디에 학습효율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경쟁이나 과도한 압박, 비인격적인 대우는 이들로 하여금 완강히 저항하도록 만든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자신의 생각, 신념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에 부딪혔거나 역할갈등이 있을 때, 그리고 타인의 비난 혹은 비판적인 행동이나 말에 의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삼차기능인 사고(T)와 열등기능인 외향감각(Se)이 왜곡된 형태로 튀어나오게 된다. 즉, 비약된 논리와 억지스러운 주장을 펴거나 관계를 과감히 단절해버리는 극단적인 모습 또는 현실을 매우 왜곡해서 받아들이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스트레스 해소법

이들은 소수의 편한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이다. 성격이 많이 내향적이어서 편하게 대화하는 사람이 많이 없는 편이다. 그래서 수험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그런 사람들을 꼭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사례 #12 INFJ

친구 신랑이 임용고시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친구보다 7살이나 연하인 남자인데 그동안 기간제 교사를 하다가 교직이라는 직업이 자신의 신념과 바르다고 느끼고 진지하게 도전하기로 했던 것이다. 그래서 학교를 관두고 집에서 애를 보면서 공부를 시작했다고 했다.

친구의 부탁으로 만나서 MBTI 검사를 해보니 INFJ 성격이 나왔다. 그래서 간단하게 INFJ 유형에 관해 설명하고는 공부습관에 대해 정밀진단을 해본 결과 NS 타입이었다. 다른 N 형과는 달리 기본서에 매우 연연했고 특히 글 읽는 속도가 매우 느려서 매우 힘들어하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과도한 공부 계획과 저조한 계획 달성률, 그리고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또 아버지로서 육아를 책임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오는 역할갈등 등으로 매우 힘들어하고 있었다. 친구가 일해서 생계를 책임지다 보니 남편으로 해야 할 역할을 다 하지 못한다는 부담을 너무 크게 느끼고 있었다. 특히 그 부분에 대해 친구가 남편에게 수차례 부담을 가질 필요 없다고 괜찮다고 말해주는데도 불구하고 엄격한 자기성찰로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것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빨리 공부를 끝내야 한다는 강한 압박이 또 무리한 계획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한 저조한 계획 달성률이 자신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이었다.

우선 본인의 공부습관과 특징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을 하고 NN 타입의 효과적인 공부법을 소개했다. 그리고 계획은 단지 보조해주는 수단일 뿐, 계획 때문에 공부하는 것에 지장이 있으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급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한 번에 다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는 하는 욕심을 버리도록 했다. 어차피 한 번만 보고 끝낼 것이 아니므로 이번에 모르면 다음에 또 보면 된다고 생각하도록 했다. 이러한 조언이 이 친구한테 큰 위안이 되었던 것 같다.

그렇게 다시 마음을 잡고 공부를 시작하였다. 수시로 조급한 마음 때문에 자신을 힘들게 하기는 했지만 지속적인 관리로 안정시키는 데 노력했다. 그렇게 1년 반을 공부했고 결국 합격할 수 있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