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원, 적극행정 경험담 강좌 국민에 첫 공개
상태바
국가인재원, 적극행정 경험담 강좌 국민에 첫 공개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6.2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유튜브 특별 공개강좌, 국가 위기 극복 사례 등
24일 14시부터 유튜브 '인재키움 tv'에서 시작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적극행정 공무원들의 생각과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강좌가 국민에 처음 공개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최창원, 이하 ‘국가인재원’)은 24일 14시부터 공무원 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적극행정 유튜브 인재키움TV 실시간 특별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부 적극행정 문화 확산의 강력한 의지를 전파하는 한편, 일선 공무원의 자발적 동참과 국민 공감 및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지난해 적극행정 추진 성과와 올해 주요 추진방향 및 중점 과제를 영상으로 시청한다. 이어, 적극행정 사례 실제 주인공과 새내기 공무원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현장 토크쇼가 진행된다.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으로는 경찰청 유창훈 경정, 산업부 노형철 사무관, 서울 종로구 박상현 주무관, 광주 광산구 이재은 주무관이 참여해 ‘나는 왜 적극적인가’라는 주제로 대화를 나눈다.

이들은 각각 ▲횡단보도 옆 장수의자 설치로 노인 교통사고 예방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에 대응해 국내 부품의 안정적 수급망 확보 ▲인왕산 옛길 내 철거 예정인 초소를 책방으로 새 단장해 시민 편의시설로 만들었다.

또 광주 광산구 이재은 주무관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홀몸 어르신의 안부를 살피는 아이디어로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자료: 인사혁신처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이번 토크쇼에서는 자신의 공직신념, 적극행정을 실천하게 된 계기와 활약상, 주변 동료에게 전하고 싶은 생각 등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적극행정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에 대해 소통할 예정이다.

마지막 순서로, 지난해 학교급식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는 급식 농가를 위해 ‘학생가정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을 추진한 공무원의 실제 이야기를 소재로 만든 ‘돌아온 순희’ 연극 공연이 펼쳐진다.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지난 1월 적극행정 공무원 교육 강좌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재공연 요청이 많았던 작품으로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국민들에게도 선보여 적극행정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과거 받았던 감사로 인한 상처로 소극적으로 변한 주인공 순희가 적극행정 지원제도와 주변의 도움으로 서서히 적극행정 본능을 회복, 위기에 처한 급식 농가를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는 내용이다.

최창원 국가인재원장은 “최근 G7정상회의에서 대한민국을 단연 ‘세계 최고의 방역 모범국’으로 입을 모았는데 이는 국민이 함께 이뤄낸 적극행정의 결과라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일상 회복’과 ‘경제활력‘을 앞당기는 적극행정을 지속 발굴해 전파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자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한편 국가인재원은 적극행정 사례들을 ‘소행성(소중한 적극행정 성공스토리)’ 콘텐츠로 제작해 온라인 교육 누리집 ‘나라배움터(http://e-learning.go.kr)’에 매월 2회 정기 연재하고, 유튜브 채널 ‘인사처TV‘에도 공개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