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35)
상태바
박정훈의 공부혁명 / MBTI로 공부 한번 잘해보자(35)
  • 박정훈
  • 승인 2021.06.2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MBTI 학습 컨설턴트

이 글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MBTI 성격유형검사의 많은 이론 중에서 오로지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한정해서 쓰였다. 현재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그리고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멘토하고 있는 부모님이나 학원 강사와 같이 분들, MBTI 학습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음을 밝힌다.
 

☞ 지난호에 이어

9) ENFJ 유형 및 성공사례

ENFJ 유형은 주변을 환하게 만드는 재주가 뛰어난 로맨티시스트들이다. 탁월한 언변과 남을 행복하게 해주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며 이들 때문에 세상이 아름답게 유지되는 것 같다.

심리기능의 위계는 다음과 같다.

주기능 외향감정(Fe) 부기능 내향직관(Ni) 삼차기능 감각(S) 열등기능 내향사고(Ti)

주기능은 외향감정(Fe)으로 내 주변 환경을 따뜻한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들이 있는 공간은 매우 애정이 넘치는 공간으로 변해간다. 특유의 사교성으로 많은 사람을 챙기면서 즐겁게 해주려는 욕구가 강하다. 하지만 너무 의욕이 넘치는 나머지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계획을 자주 세워서 결국 지쳐버리는 경우가 많다. 감정 기복이 크며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계획만 다시 세우기를 반복하게 된다. 타인과의 관계 지향적인 성향 때문에 언변이 매우 능숙하고 특히 외국어를 배우는 데에 있어 그 어느 성격보다도 빠르고 성취도가 높다. 또한 시 같은 문학 장르에도 탁월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부기능은 내향직관(Ni)으로 삶의 의미, 인생의 철학 등을 어릴 때부터 고민하고 의미를 찾고자 하는 삶을 살아가려고 한다. 그래서 뭔가 한 가지를 한다고 하더라도 삶의 의미를 남길 수 있고 세상에 존재 이유를 남길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현실적인 부분이 부족해서 현실과의 타협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편이다. 그러나 이런 특징 때문에 자신이 세운 목표는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며 이것이 학습과 연결될 때 매우 큰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된다.

삼차기능은 감각(S)으로 현실적인 감각이 부족하고 이상적인 삶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현실성이 부족한 과도한 계획을 세우게 되어 결국 지쳐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열등기능은 내향사고(Ti)로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판단하는 부분을 많이 어려워한다. 타인에게 화를 내거나 불편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

ENFJ 유형들은 인구 통계상 가장 희소한 성격으로 주변에서 찾아보기 정말 힘들다고는 하나 특정 집단, 예컨대 사회봉사단체 같은 곳에서는 많이 보이는 편이다. 타인을 돕고 성장시키는 일에 관심이 많고 오지랖이 넓은 편이다. 정의로운 편이라 누가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약한 사람이 당하는 것을 못 참는다. 호기심이 많고 꿈이 많은 사람이다.

이 유형의 사회봉사에 대한 욕구 때문에 관련 직렬의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엄청난 열정으로 도전을 하므로 그 의욕으로 공부에 열중하는 편이다. 하지만 그 의욕이 과하여 무리한 계획을 세워서 스스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상주의적인 경향과 현실감각이 부족하여 더욱 계획을 무리하게 세우게 되는 실수가 잦다.

ENFJ 유형은 눈물 많고 정이 많으며 동정심이 많은 사람이며 일의 결과보다 사람들 사이의 인화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감정 기복도 크고 감정변화에 따른 학습효율이 크게 차이가 나는 편이다. 그래서 이 유형들은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유의 오지랖 때문에 타인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처럼 생각해서 쓸데없는 고민에 빠져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사람에 대한 관계 욕구가 커서 혼자 공부하는 것도 많이 피하는 편이다. 상대방의 말, 특히 비판에 민감하므로 수험생활에 있어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경쟁이 없는 환경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ENFJ 유형들은 계획에 대한 강박감이 크며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그리고 그런 스트레스가 쌓이면 계속 계획만 수정하면서 공부는 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현실성 있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한번 계획을 세우게 되면 항상 그 계획의 달성률을 체크하여 자신이 실제로 할 수 있는 공부량을 감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체로 NN 타입의 성향이 많으므로 의미 기억이 많이 미숙하다. 게다가 ENFJ 유형들은 매우 성격이 급해서 급한 마음을 진도가 못 따라가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며 세부 정보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어떤 일이든 비판적인 시각보다는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강해서 대충 보고도 다 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잦다. 그래서 반드시 NN 타입의 효율적인 공부법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학습 의욕 고취하는 방법

감정 상태에 따라 매우 학습 의욕과 효율이 변하는 만큼 자신에게 우호적이고 격려 및 응원을 해주는 사람이 주변에 많은 것이 좋다. 특히 이들이 가지고 있는 거시적인 인생 계획에 대해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격려, 응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들이 약한 세부계획을 함께 세워주면서 현실적으로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 현실적 도움을 줄 때 이들은 더욱 의욕에 불타오르게 된다.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이들의 말이나 행동을 논리적으로 따지는 사람이 있을 경우 매우 힘들어하면서 학습에 크게 방해가 된다. 그리고 특유의 오지랖으로 집중이 방해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최대한 그런 접촉을 막아야 한다. 경쟁을 매우 싫어하고 힘들어한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이들은 자신의 타인에 대한 감정과 배려, 공감 등이 무시 당하거나 자신의 신념과 소신, 삶의 철학 등이 무시 당할 때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다. 급격하게 스트레스 수치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또 자신의 계획이 너무 무리하여 달성하기가 힘들어서 점점 지쳐갈 때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들이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삼차기능인 감각(S)과 열등기능인 내향사고(Ti)가 왜곡된 형태로 튀어나와서 현재 상황을 왜곡해서 받아들이기 시작하거나 비약적인 논리로 주변 사람들에게 따지고 들기 시작하게 된다.

스트레스 해소법

이들은 자신의 신념이나 소신, 삶의 철학을 누군가가 인정해주고 거기에 대해 호응해주기 시작할 때 스트레스가 점점 풀리기 시작한다. 매우 이상주의적인 성향에 가장 로맨티시스트인 성격이라 그런 신념, 소신이 가장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에 그런 모습을 보인다. 수험생의 경우 자신이 왜 이 길을 택했는지 다시 한번 떠올리면서 꿈을 재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성공사례 #11 ENFJ

한창 학습 컨설팅 일을 할 때 만난 친구였다. 첫인상부터 매우 밝고 긍정적인 친구였으며 금방 친해졌던 기억이 난다. 9급 공무원 준비를 하는 친구였는데 공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했다. 타인을 돕고 세상에 봉사하는 일을 너무 하고 싶어 하는 친구였다.

만났을 때의 느낌대로 ENFJ가 맞았고 전형적인 NN 타입의 학습자였다. 성격 급하고 글을 꼼꼼히 읽지 않고 문제도 끝까지 읽지 않아서 틀리는 실수가 잦은 친구였다. 그리고 전형적인 일화 기억 타입이었다. 근데 겉으로 보기와는 달리 속으로는 많이 힘들어하는 상황이었다. 처음으로 도전하는 공무원 시험이 주는 부담이 너무 크고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은 것 같아서 많이 힘들어했었다. 특히 처음 의욕이 충만했을 때 자신이 세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자 점점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는 시점이었다.

일단 많은 합격자의 수기에서 뽑아낸 합격 전략에 대해 먼저 가르쳐주며 단계별로 NN 타입의 학습자가 어떻게 공부했을 때 가장 효율이 높을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 후 학습 계획에 대해 말을 꺼내면서 현실성이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조언을 했다. 특히 매일 공부 시작 전에 학습 계획을 세우고 공부가 끝나면 계획 대비 달성률을 체크하면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켰다. 그렇게 한 달이 지난 시점부터는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되었다. 특히 과도하게 무리한 계획 때문에 힘들어하는 일이 없어졌으며 만날 때마다 수시로 격려하고 응원을 하는 과정에서 공부를 지속하는 의욕을 고취할 수 있었다.

그렇게 1년 남짓 공부를 하고 합격할 수 있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