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8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8회
  • 김태형
  • 승인 2021.06.22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똘복이 영어교실'

김태형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안녕하십니까? 일타에듀, 똘복이영어교실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7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Lu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8회 칼럼에서는 le, li, la의 느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le~는 문자 그대로 letter의 느낌을 가지고 그래서 법률의 느낌도 있습니다. 물론 모음변화로 인해 little의 느낌도 같이 가지게 됩니다.

legible (글자, 서명 등이) 읽기 쉬운(readable), illegible 읽기 어려운, 판독하기 어려운(unreadable)에서도 볼 수 있고 lenis가 연한 발음이란 뜻으로 연음이란 의미를 가지고 그래서 사람이 lenient 하면 관대한 느낌이 됩니다.

게다가 levity 경솔(한 행동), 경박함 (frivolity), 경망(thoughtlessness), 변덕(fickleness)이란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li~는 letter의 느낌, little의 느낌과 line의 느낌을 가지기도 합니다. liaison 연락, 연결(connection), 간통, 관계하다.

limber 유연한(flexible, supple), limber up 준비운동을 하다.

limbo 지옥의 변방, 감옥, 교도소(prison) 망각의 장소, 중간상태, be cast into limbo 잊혀지다, oblivion 망각(line에 umb~ 어두운 그림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umbrella 우산은 사실

햇볕을 가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었습니다. 그래서 umb~, omb는 어두운 느낌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limn 묘사하다(depict, portray, delineate), lineament 특징, 외형, 윤곽, the lineament of the time 세태, lineage 가계, 혈통(descent, ancestry, pedigree, genealogy,

parentage)에서 볼 수 있듯이 말 그대로 line의 느낌을 가지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lithe (몸이) 유연한, 나긋나긋한(flexible, supple)도 발음상 light한 느낌이 있고 bl~은 정상 상태에서 붕~떠 있는 느낌이기 때문에 blithe 즐거운, 쾌활한, 명랑한, 분별이 없는, 경솔한, 부주의한(casual)라는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a~는 lance 창, lacerate와 같이 자르는 느낌을 가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lame 사지를 절단하다. 심지어는 자르는 느낌의 la가 le로 변형이 되어서 lesion(조직, 기능의) 장애, 손상(injury)=impediment, hitch, disorder란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lambast(e) 심하게 비난하다. lampoon 풍자하다(satire) poon 멍청이, 저능아. laminated 얇은 판 모양의, 얇은 판으로 된.

또한 lo는 말 그대로 short 보다는 long한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쓸 데 없이 길게 시간을 보내면서 빈둥거리는 느낌으로 loiter 빈둥거리다, 빈둥거리면서 시간을 보내다,( hang around, linger, dally, dwadle)

longevity 장수(long life), long-winded 지루하게 오래 말을 하는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말입니다.

이상 대략적인 L 파트에 대한 느낌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ma~의 느낌에 대한 압축적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로 ma~는 make 하기 위해서 mangle 난도질 하다의 느낌과 massive 거대한에서 볼 수 있듯이 거대한 느낌의 ma도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꼼꼼하게 읽어주시는 것만으로도 어휘에 대한 자신감을 상당히 많이 비축하실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똘복이영어’ 유튜브 채널을 반드시 구독해주시고 8월 중에는 ‘일타에듀’에서 9급영어를 T패스로 만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바랍니다.

김태형
현 김태형 공무원 영어연구소장
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