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10)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210)
  • 김석훈
  • 승인 2021.06.1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 열쇠 ]

1. 조선 후기의 실학자 안정복이 쓴 단군조선부터 고려 말기까지를 다룬 통사적인 강목체 역사서로 고구려의 강대함을 강조하였다.

3. 고려 시대에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 국가에서 설치한 장학재단. 930년 태조가 서학박사 정악이 주관하는 서경의 학교에 장학기금으로 미곡 100섬을 내린 데서 비롯되었다.

5. 조선 시대 수령이 지켜야 할 칠사 중 하나. 간사하고 교활한 풍속을 없앤다는 것으로, 특히 도적의 발호를 없애는 것을 말함.

7. 고려 후기 이후 실시된 소금의 전매법. 소금의 생산과 유통에 관한 권리를 국가기관의 관리하에 두고 그로부터의 수익을 수취하는 법이다.

9. 조선 시대에, 임금의 특명을 받아 자기의 정체를 숨기고 돌아다니며 임무를 수행하는 일. 이 일을 맡아보는 관리를 ‘○○어사’라고 한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 열쇠 ]

1. 1883년에 설립된 관립 외국어 교육기관. 통변학교라고도 한다. 한미통상조약이 체결되어 외국과의 교섭이 활발해지자 묄렌도르프가 통상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설립하였다.

2. 고려 시대 신분은 양민이나 천민 취급을 받은 신량역천인 중, 목축업자를 가리키는 말.

4. 고려 시대 경연과 장서를 맡아보던 관청. 예종 때, 궁궐 안에 설치한 청연각이 불편하다 하여 따로 설치한 것이다.

6. 고려의 승려. 그는 지팡이를 의인화한 가전 <정시자전>을 통하여 지팡이가 갖춘 미덕을 성인이 아니면 신이라고 추앙한다.

8. 산둥반도 적산에 있는 사찰로 통일신라 시대 해상왕 장보고에 의해 세워진 사찰(신라원) 중 가장 대표적인 사찰이다.

10. 1915년 대구에서 결성된 한국의 항일독립운동 단체인 대한광복회는 강령에서 이 부서를 두어 친일부호 처단 등을 내세웠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